조주빈과 함께 박사방을 운영한 ‘이기야’ 이원호(19). (제공: 육군)
조주빈과 함께 박사방을 운영한 ‘이기야’ 이원호(19). (제공: 육군)

박사방 닉네임은 ‘이기야’

조주빈과 함께 박사방 운영

[천지일보=김성완·홍수영 기자] 조주빈(24)과 함께 텔레그램 ‘박사방’을 운영한 공범 닉네임 ‘이기야’의 신상이 공개됐다. 그의 정체는 육군 일병 이원호(19)다.

육군은 28일 “오늘 오후 ‘성폭력 범죄 신상공개위원회’를 개최해 군 검찰에서 수사 중인 피의자의 신상 정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육군에 따르면 피의자의 이름은 이원호이며, 만 19세이다. 현역 육군 일병이다. 군에서 신상 공개를 결정한 것은 이원호 사례가 처음이다.

이원호의 신상 공개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5조(피의자의 얼굴 등 공개)에 근거해 이뤄졌다.

육군은 “피의자는 박사방 참여자를 모집하고 성착취 영상물을 제작·유포하는데 적극 가담했으며, 구속영장이 발부되는 등 인적·물적 증거가 충분히 확보됐다”고 신상 공개 이유를 설명했다.

이원호의 얼굴 공개를 결정한 신상공개위원회는 “신상공개로 인해 피의자 및 가족 등이 입게 될 인권침해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했으나 국민의 알권리, 동종 범죄의 재범 방지 및 범죄 예방 차원에서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하는 것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신상공개위원회는 법조인, 의사, 성직자, 교육자, 심리학자 등으로 구성된 외부위원 4명을 포함한 7명으로 이뤄졌다.

앞서 이원호는 조주빈을 도와 박사방에서 미성년자 등 여성의 성 착취물을 수백회 유포하고 외부에 박사방을 홍보한 혐의(아동 청소년성보호법 위반 등)으로 군사경찰에 구속됐다.

이원호는 조주빈을 도운 공동 운영자 3명 중 한 명으로 이원호보다 먼저 또 다른 ‘부따’ 강훈(18)의 신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