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경기 수원시 영통구 하동 수원시자원순환센터 재활용품 야외 적치장에 수거된 일회용품들이 가득 쌓여 있다. (출처: 뉴시스)
1일 오후 경기 수원시 영통구 하동 수원시자원순환센터 재활용품 야외 적치장에 수거된 일회용품들이 가득 쌓여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 등 판로가 막힌 재활용시장의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해 ‘재활용품 가격연동제’를 적용하고, 공공비축에 착수하기로 했다.

24일 환경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관련 재활용시장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국내 재활용품 시장은 수출 감소와 가격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폐지 가격은 지난해 2월 1㎏당 83원에서 지난달 56원까지 지속적으로 하향했다. 폐플라스틱 재생원료 판매단가는 지난 3월 한 달간 14%가 떨어졌다.

정부는 먼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가격하락을 유통구조에 반영하고, 재활용품 가격연동제를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민간수거업체가 재활용품 수거 및 매각 후 지급하는 대금을 가격변동에 따라 지불 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가격변동, 잔재물 처리비용 상승 등 실질가격하락을 이달까지 반영해 40% 가량 대금을 낮추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또한 업계별 폐기물 허용보관량을 늘리고,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를 통해 폐플라스틱 공공비축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이달 기준 페트병 재생원료 업체의 보관량은 총 1만 3000톤으로, 허용 보관량(1만 6000톤)의 8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환경당국은 페트병 공공비축을 먼저 추진하되, 재생원료로 사용가능한 투명 페트병 재생원료를 사용하는 업체가 장섬유, 보관용기 생산 등 폐페트병 사용량을 늘릴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 재생원료는 중국 수출이 재개되는 대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 같은 방침에도 수거가 원활하게 실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지자체와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가격연동제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어려운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고 공동주택과 수거업체 간 상생을 위해 주민들과 관련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겠다”면서 “(또한)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 자제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