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청 전경. (제공: 함평군) ⓒ천지일보 2020.3.31
함평군청 전경. (제공: 함평군) ⓒ천지일보 2020.3.31

[천지일보 함평=김미정 기자] 전남 함평군(군수 권한대행 나윤수)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 

함평군은 31일 지역 취약계층 1939개 가구에 총 11억 700만원의 긴급생활지원금을 전액 지역화폐(함평사랑상품권)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군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취약계층 생활 안정과 소비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시급했던 만큼 이번 긴급생활지원금은 가뭄 속 단비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함평군이 이번에 지급하는 ‘긴급생활지원금’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0일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과 지원 대상 및 지급액 등에서 차이가 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에게 지급한다면 함평군 긴급생활지원금은 국민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 등의 지역 취약계층만을 대상으로 하면서 상대적으로 지원 범위가 좁다.

반면 지원액의 경우 함평군 긴급생활지원금이 4인 가구 기준(최대)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140만원 ▲주거·교육급여 수급자·차상위 계층 108만원 ▲시설 수급자(1인)는 52만원 등으로 책정돼 정부안(4인 가구 기준 100만원)보다는 다소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두 지원금 모두 가구원 수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 중복 지원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긴급생활지원금은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총 4개월분이 지급된다. 군은 정책의 시의성 등을 고려, 집중 배부 기간을 설정해 늦어도 4월 중순까지는 긴급생활지원금 지급을 최대한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또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들이 많은 지역 현실을 감안해 ‘찾아가는 서비스 지원팀’을 구성하고 마을별 순회 신청·지급제도를 추진한다.

전국에서 소규모 집단 감염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노인요양원 등 지역 17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도 해당 시설장이 각 대상자별 긴급생활지원금을 대리 수령·배부케 하는 ‘시설 사후점검 관리제’를 병행한다.

이를 통해 지원금 신청 혼잡을 최소화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의 대면 밀접접촉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생각이다.

앞으로 군은 군 홈페이지와 대상 가구별 안내문 발송 등을 통해 긴급생활지원금과 관련한 유의사항 등을 집중 홍보할 방침이다.
나윤수 함평군수 권한대행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각종 모임 등 단체 활동이 위축되면서 소비 부진으로 인한 영세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날로 가중되고 있다”며 “전액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이번 긴급생활지원금이 나비축제 취소 등으로 침체돼 있는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