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정부서울청사서 종합점검회의 주재

“우한 귀국 교민 별도 시설에서 생활”

“가짜뉴스, 안전 저해하는 중대 범죄”

“경제 미칠 영향 종합 점검·대책 필요”

“정부, 최선 다하는 중” 국민 협력 당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해 30일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우문 대통령은 우선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그는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교민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항공편에 탑승하고, 귀국 후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의 주민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리며, 불안해하시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거듭 약속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차원에서 이미 시행되는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도 신속히 진행하고 그 경과와 결과를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고 했다. 증상이 있거나, 확진 환자와 접촉했던 분들에 대해서는 모니터링과 관리체계를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맞서야 할 건 바이러스만이 아니다.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며 “정부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지시했다. 그는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관계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치권도 이 문제에서만큼은 정쟁을 자제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내에서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세 번째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명동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외국인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6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내에서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세 번째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명동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외국인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6

문 대통령은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에 대한 우려감도 드러냈다. 그는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경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각별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수출·투자·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을 향해 “신종 코로나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무기는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라며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민과 지역사회가 협력해 주신다면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中 ‘우한 폐렴’ 환자 병원 건설 현장	[우한=신화/뉴시스] 28일(현지시간)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들을 수용, 치료하기 위한 병원 건설을 위해 중장비가 동원돼 작업하고 있다.
中 ‘우한 폐렴’ 환자 병원 건설 현장 [우한=신화/뉴시스] 28일(현지시간)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들을 수용, 치료하기 위한 병원 건설을 위해 중장비가 동원돼 작업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