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2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23

“한국당의 합리적인 판단 기대한다”

소수정당, 석패율제 도입 철회 시사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과 민생법안 처리에 대해 “지난 주말 동안 집중적인 논의를 거치면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협상의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마지막 한고개만 남았다. 오늘 안으로 합의안을 만들어 이른 시일 내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4+1 협의체 논의안은 자유한국당 내에서도 비공식적으로 논의된 안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한국당이 연동형비례대표제 입법 취지만 동의하면 충분히 대승적 합의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당이) 더 이상 반대할 명분이 적어 보인다. 선거법만큼은 여야의 합의처리를 추구해왔다”며 “성탄절 선물을 드릴 수 있도록 협상에 참여해서 합의 도출을 위해 결단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 오늘 여야 3당 교섭단체 대표 회동에서 원포인트 본회의에 합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민생법안 처리 본회의에 조건이 따로 있을 수 없다”고 한국당이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에 협력할 것을 부탁했다.

마지막으로 “본회의를 열고 민생법안과 예산부수법안을 처리하고 선거제 협상을 진척해서 오늘 대타협 슈퍼데이를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한국당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전후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과 4+1 협의체 원내대표 회동 등을 통해 단일안 합의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의당을 포함한 소수 정당이 석패율제 도입을 사실상 철회했기 때문에 선거제도 개혁안의 단일안이 도출될 가능성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