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부산 누리마루에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영접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부산 누리마루에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영접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푹 총리는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함께 참석한 뒤 청와대에서 다시 만나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양국 교역·투자가 확대되는 점을 평가하면서 수출 다변화와 함께 첨단기술·소재부품·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투자가 확대되도록 베트남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 베트남 정부의 교통·산업 등 기반 시설 확충 노력에 주목하면서 합작사업인 흥이엔성 복합산업단지 조성 사업과 하노이시 사회주택단지 건설사업 추진을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구축 협력과 도시 교통 종합계획 수립 지원 등 공공행정 분야 공적개발원조(ODA)도 적극적으로 확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에 푹 총리는 첨단기술, 부품, 자동차,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한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가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며 한국 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을 설명하면서 내년도 아세안 의장국, 2020~2021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맡을 베트남이 한반도 문제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해달라고 했다.

푹 총리는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국과 베트남은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의정서 ▲해사 업무 및 선원 훈련 분야 협력에 관한 MOU ▲한국 KDB 산업은행 및 베트남 재무부 간 협력에 관한 MOU ▲한국 무역투자진흥공사 및 베트남 무역진흥청 간 협력 MOU 등 4건의 협약을 체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