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국당으로부터 민부론’ ‘민평론전달받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후반기 청와대 첫 회의에서 국민이 체감할 때까지 혁신과 포용, 공정, 평화의 길을 달려가겠다며 더욱 폭넓게 소통하고 다른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면서 공감을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대립했던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의 협치·소통을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에서 “국민께 더 낮고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 국민들의 격려와 질책 모두 귀 기울이며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소통에 대한 의지를 내비친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당으로부터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한 ‘민부론’과 외교·안보 정책을 비판한 ‘민평론’ 책자를 전달받았다. 청와대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해당 책자 2권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각각의 내용을 검토한 후, 채택이 가능한 정책에 대해 한국당에도 관련한 답변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여야 5당 대표와의 청와대 만찬 회동을 통해 “여야정 협의체를 복원해 주요 현안을 논의하자”고도 제안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지난해 8월 구성하기로 합의한 기구다. 당초 분기당 1회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11월 첫 회의 이후 열리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임기 반환점을 돈 문 대통령은 향후 소통 행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그동안 ‘조국 정국’을 거치면서 민심 이반이 있었지만, 소통 행보를 통해 국정운영의 동력을 삼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검찰개혁 등 주요 국정과제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야당과의 협치·소통에 공을 들이겠다는 의지를 표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맥락에서 청와대는 야당 인사도 등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인사 추천 경로를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다양화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능력에 기초한 탕평 인사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당과의 협치·소통이 성과를 보기 위해선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아 보인다. 당장 제1야당인 한국당은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 전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근간이 무너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의 꿀 바른 화려한 독버섯 같은 정책, 국민을 잘살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현혹시켜 오직 자신들의 정권을 유지하는 게 목적인 정책을 폐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가 문 대통령과의 회동 이후에도 강경 발언을 쏟아내면서 문 대통령의 협치·소통 행보가 그렇게 순탄하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