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檢전관예우·취업비리 방지 등 논의 전망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취임 후 5번째 반부패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우리 사회 전반의 공정성 제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김오수 법무부 차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등이 참석한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반부패정책협의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문 대통령이 모친상을 당하면서 이를 연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사회 전반의 불공정 요인들을 제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참석자들은 법조계 및 고위공직자 전관예우 근절 방안, 취업 비리 근절 방안, 사교육 시장 불공정 해소 대책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른바 ‘조국 사태’ 이후 윤석열 검찰총장과 처음으로 대면이 이뤄지게 된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검찰 개혁에 대한 당부의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편 반부패정책협의회는 국가 차원의 부패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체다.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국민권익위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 경찰청장 등 2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2017년 9월 26일 처음 개최한 이후 분기마다 1회꼴로 주재해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