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시리아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시리아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우크라이나 스캔들 외 뮬러특검 ‘사법방해’ 추가될듯

백악관 “하원 탄핵소추안 통과에 준비돼 있어”

공화당 다수인 상원서 부결될 가능성 높아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미국 하원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이달 중 증인 신문 등을 포함해 공개로 전환하려고 한다.

앞서 지난 7월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당시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비리 의혹 조사를 압박했다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휘말려 탄핵 조사 대상에 올랐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1일(현지시간)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이달부터 공개 청문회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비공개 증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외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는 판단 하에 증인 신문 등 각종 조사 과정을 공개해 대국민 여론전에 나서며 탄핵 절차에 본격 착수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공화당이 탄핵조사를 표결도 없이 진행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데 대해 전날 탄핵조사 절차를 명시하고 공개 청문회 개최와 증언 공개 관련 규정 등을 담은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펠로시 의장은 비공개 증언도 현재처럼 계속될 수 있다며 공개와 비공개 조사가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향후 일정에 대해 “시간표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밝혀 새로운 탄핵조사 단서가 나오지 않으면 조사는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지난 2016년 대선 당시 러시아의 개입 의혹을 수사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보고서에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 방해 혐의로 적시된 부분이 탄핵사유에 추가될 가능성을 거론했다.

보도에서 펠로시 의장은 “뮬러 특검 보고서에 트럼프 대통령의 11가지의 사법 방해가 있었다”며 “이 중 몇은 탄핵사유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 측은 민주당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원에서 탄핵안이 가결될 때를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폭스뉴스에서 스테퍼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은 “펠로시 의장이 민주당이 투표할 것이라는 점을 매우 분명히 했다”며 “백악관은 탄핵에 대해 준비돼 있다” “민주당이 정신 차리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숨길 것이 없다”며 결백 입장을 강조했다.

하원을 주도하는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처리해도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 이를 부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백악관 측은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