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한 참석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인공지능 관련 기조연설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 '데뷰(DEVIEW) 2019'에서 한 참석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인공지능 관련 기조연설을 촬영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인류의 동반자”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 Developer’s View) 2019’ 행사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인공지능은 인류의 동반자”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의 문을 연 나라도 아니고, 세계 최고 수준도 아니다. 그러나 상상력을 현실로 바꿔낼 능력이 있고, 새로움을 향해 도전하는 국민이 있다”며 “우리가 제조업, 반도체 등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결합하면 우리는 가장 똑똑하면서도 인간다운 인공지능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마음껏 상상하고, 함께하고, 도전할 수 있는 마당을 만들겠다며 “개발자들이 상상력을 마음껏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분야별 장벽을 과감하게 허물어 과학자, 기술자, 예술가, 학생들까지 모두 협력하면 우리 인공지능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의 축제인 인공지능올림픽, 최고의 인재들이 참여해 현안 과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경진대회 등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협력모델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업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에 올해보다 50% 늘어난 1조 7천억원을 배정했다”며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분야에 자신 있게 투자하고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미래를 좌우할 스타트업에 대해 정책자금을 집중하고, 혁신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우리가 강점을 가진 차세대 인공지능칩 같은 분야에 정부가 선제적으로 투자해 세계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일자리를 찾는 20대 청년, 직종 전환을 희망하는 30대와 40대 재직자, 인생 제2막을 준비하는 50대와 60대, 어르신 세대까지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인공지능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며 “인공지능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소비하게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넘어서는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탈바꿈하고 환경, 재난, 안전, 국방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영역에서부터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이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부의 공공서비스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심으로 바꿔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