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 타고 백두산 오른 김정은.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백두산 입구에 자리잡은 삼지연군 건설현장도 현지지도했다. 사진은 백마를 탄 김 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2019.10.16
백마 타고 백두산 오른 김정은.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백두산 입구에 자리잡은 삼지연군 건설현장도 현지지도했다. 사진은 백마를 탄 김 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백마타고 백두산정상 올라

삼지연군 건설현장도 시찰

“미국, 인민에 고통 강요해”

전문가 “시점 상으로 이르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혁명의 성지’로 불리는 백두산을 찾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북미 비핵화 협상 등과 관련해 중대한 결심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등 이목이 쏠리고 있다. 과거 고비 때마다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백두산을 오른 전력이 있어서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김 위원장이 “백두의 첫눈을 맞으시며 몸소 백마를 타고 백두산정에 올랐다”고 당시의 상황을 전하면서 “우리 혁명사에서 진폭이 큰 의의를 가지는 사변”이라고 추어올렸다.

김 위원장은 백두산과 함께 그 입구에 자리잡은 양강도 삼지연군 건설현장도 시찰했다.

행정구역상 백두산을 포함하고 있는 삼지연군은 북한이 김일성 주석의 항일 혁명활동 업적과 김정일 위원장의 출생지로 선전하는 지역이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삼지연군 건설현장에서 “지금 나라의 형편이 적대 세력들의 집요한 제재와 압살 책동으로 어렵다”며 “우리 앞에는 난관도 시련도 많지만, 우리 인민은 그러한 시련 속에서 더 강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시련 속에서 자기가 걸어갈 발전의 길을 알게 됐고 시련 속에서 언제나 이기는 법을 배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미국을 위수로 하는 반공화국 적대세력들이 우리 인민 앞에 강요해온 고통은 이제 더는 고통이 아니라 인민들의 분노로 변했다”면서 “보란 듯이 우리의 힘으로 우리의 앞길을 헤치고 계속 잘 살아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의 백두산 방문과 ‘미국의 제재와 압박에 굴하지 않겠다’ ‘자력갱생하자’는 등의 발언을 두고 여러 갈래의 해석이 나오는 등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통일안보센터장은 “김 위원장이 12월까지 지켜보겠다고 했으니, 지금 중대결심 운운하는 것은 시점 상으로 빠르다”면서 “김 위원장의 발언은 1차적으로 경제건설, 즉 자력갱생을 강조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선제적으로 행동을 하는 거다. 미국 너희들이 양보된 안을 내놓지 않으면 새로운 길을 가겠다는 등 (경고의)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향후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건데, 아직 중대결심의 최종적 상태라고 보기에는 이르다”고 평가했다.

김정은, 6개월 만에 삼지연군 건설현장 시찰.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양강도 삼지연군 건설 현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당 간부들과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천지일보 2019.10.16
김정은, 6개월 만에 삼지연군 건설현장 시찰.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양강도 삼지연군 건설 현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당 간부들과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