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나주 본사 사옥 (제공: 한국전력) ⓒ천지일보 2019.4.10
한국전력 나주 본사 사옥 (제공: 한국전력) ⓒ천지일보 2019.4.10

[천지일보=전대웅 기자] 한국전력이 4일 정부가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전력사업기반기금으로 개교까지의 설립비를 지원한다는 언론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입장을 밝혔다.

범정부 설립지원위원회(균형위 주관)에서 의결된 대학설립 기본계획서에는 개교까지 설립비용은 한전이 주도적으로 부담하고 오는 2022년 개교 이후 소요 비용은 정부와 지자체, 한전이 분담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정부의 구체적인 재정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 확정할 방침이다.

현재 한전공대 설립 관련 한전과 자회사 간 분담범위, 금액 등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 자회사의 한전공대와의 연구개발 협력 의지와 재무 여건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 중이다.

해외사업 추진 관련 인력양성과 기술개발 및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등에 한전과 자회사가 공동 출연한 사례는 있다. 한전공대 기본계획 용역을 수행한 글로벌 컨설팅사인 AT커니는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한전공대와 전력그룹사 간 긴밀한 R&D 협력체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

한전과 자회사는 한전공대를 중심으로 기술역량과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전공대는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한전은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적응에 요구되는 창의·융복합 공학인재 양성, 세계적 연구역량 창출을 위한 고난이도의 연구기술 개발 등 혁신적 교육과 연구를 통해 에너지 산업과 지역·국가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