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 4대 경영 중점 과제와 사업본부별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LG화학) ⓒ천지일보 2019.7.9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 4대 경영 중점 과제와 사업본부별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LG화학) ⓒ천지일보 2019.7.9

SK이노 제기 소송에 맞대응

“양극재 등 5건 특허 침해”

SK 이노 “엄중히 대응할것”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전쟁’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LG화학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주 연방지방법원에 SK이노베이션을 특허침해 혐의로 제소했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에서 LG화학과 LG전자를 배터리 특허침해로 제소한 것에 대한 맞대응 차원이다.

LG화학은 지난 26일(현지시간) ITC와 델라웨어주 연방지방법원에 SK이노베이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지사업 미국법인을 특허침해로 제소했다.

LG화학은 ITC에 2차전지 핵심소재 관련 특허를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모듈·팩·소재·부품 등의 미국 내 수입 전면 금지를 요청했다. 또한 델라웨어 연방지방법원에는 특허침해 금지와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함께 제기했다.

LG화학은 “미국에서 판매 중인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을 분석한 결과 자사의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안전성 강화 분리막(SRS) 미국 특허 3건, 양극재 미국 특허 2건 등 총 5건을 심각하게 침해해 부당이득을 챙기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 특허들은 ‘원천특허’에 해당해 사실상 회피 설계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LG화학이 주장하는 미국 특허는 ▲SRS의 원천 개념 특허 ▲SRS 코팅층의 최적화된 구조를 구현한 특허 ▲SRS 코팅 분리막의 열적·기계적 안정성을 최적화한 특허 등이다.

특히 2004년 독자 개발한 SRS 기술은 분리막 원단에 세라믹 구조체를 형성시켜 열적·기계적 강도를 높이고 내부단락을 방지해 성능 저하 없이 배터리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기술이라고 LG화학은 소개했다. 이 기술은 LG화학이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배터리 공급사로 선정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원천 특허로, 2017년 ATL사를 이 특허침해로 제소해 최근 라이선스 등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양극재 관련 미국특허 2건에 대해서도 “LG화학은 글로벌 배터리 메이커 중 유일한 화학기반 회사로 양극재 분야 특허 수만 전 세계적으로 2300여건에 달한다”며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2차전지 특허 수(국제특허분류 H01M 관련·올해 3월 기준)가 자사는 1만 6685건에 달하는 반면, SK이노베이션은 1135건에 불과하다고도 강조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저지시티에서 개최된 '2019 SK 글로벌 포럼'에서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SK그룹)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저지시티에서 개최된 ‘2019 SK 글로벌 포럼’에서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SK그룹) ⓒ천지일보 2019.6.17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 소송과 관련해 명확하고 정당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추가 소송 건은 내용을 분석해 엄중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두 회사 간 소송전은 지난 4월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ITC와 델라웨어 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배터리 핵심 인력을 빼가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는 주장이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두 달 뒤 LG화학을 상대로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고 이달 초 특허침해 소송을 미국 ITC와 연방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지난 16일에는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만나 소송에 대해 대화를 나눴으나 입장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다. 회동 이튿날인 17일 경찰의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지면서 LG화학이 지난 5월 SK이노베이션을 산업기술 유출 방지 보호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경찰에 형사 고소했었다는 사실까지 추가로 확인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