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3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2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3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23

논란 커지자 검찰 이례적 해명

“두 차례 영장 추가 발부도 받아”

“식사, 조 장관 가족이 권해”

“자장면·금고기술자 사실 아냐”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이 11시간이나 걸린 것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추가 영장을 발부받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24일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11시간이 소요된 이유는 집행 과정에 변호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다려 달라는 조 장관 가족의 요청이 있어 변호인들이 참여할 때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압수수색 영장 집행 과정에서 압수 대상 목적물 범위에 대한 변호인 측의 이의제기가 있어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효력에 대한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고, 적법하게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순차적으로 법원으로부터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추가 집행을 실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검찰은 오전 9시부터 조 장관의 자택 압수수색을 시작했으나, 11시간 뒤인 오후 8시쯤에서야 일정을 마쳤다. 이에 너무 과도한 수사가 아니냔 지적이 쏟아졌다. 논란이 커지자 검찰이 진화에 나선 것이다.

전날엔 조 장관 자택으로 음식이 배달되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에 빨리 압수수색을 마치지 않고 시간을 잡아먹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검찰 관계자는 “오후 3시쯤 조 장관 가족이 점심 식사 주문을 한다고 하기에 압수수색팀은 점심 식사를 하지 않고 계속 압수수색을 진행하겠다고 했다”며 “가족이 압수수색팀이 식사를 하지 않으면 가족들도 식사를 할 수 없다고 하면서 식사를 권유, 함께 한식을 주문해 식사를 하고, 압수수색팀의 식사 대금은 압수수색팀이 별도로 지불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검찰이 압수수색 집행 시간을 의도적으로 끌기 위해 자장면을 주문했다거나 하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또 조 장관 주택 인근 한 주민은 금고 기술자가 조 장관 자택에 들어갔다는 얘기를 하면서 검찰이 금고를 열기 위해 이 같은 일을 한 것이 아니냔 말도 돌았다. 하지만 검찰 관계자는 “금고 압수를 위해 금고 기술자를 불렀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