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구가 지역 주민의 민원서류 발급 편의를 위해 2회 추경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예산을 반영해 대폭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사상구 주민이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제공: 부산 사상구청) ⓒ천지일보 2019.9.19
부산 사상구가 지역 주민의 민원서류 발급 편의를 위해 2회 추경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예산을 반영해 대폭 확대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사상구 주민이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제공: 부산 사상구청) ⓒ천지일보 2019.9.19

6대→ 11대 추가 운영

[천지일보 부산=이승호 기자] 부산 사상구가 지역 주민의 민원서류 발급 편의를 위해 2회 추경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예산을 반영해 대폭 확대(6대→ 11대) 운영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신분증 없이도 지문인식으로 각종 민원서류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또 설치 장소에 따라 야간 및 공휴일에도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가능 민원종류는 주민등록 등·초본, 토지·건축물 대장, 기초생활 수급자 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국세 납세 증명, 건강보험 증명, 가족관계 증명, 부동산 등기사항 증명 등 12개 분야 86종이며 발급기에 따라 발급 민원(75종~86종)이 다를 수 있다.

사상구에서는 사상구청, 사상생활사 박물관, 북부산세무서, 도시철도 사상역·냉정역, 사상 평생학습관, 백양낙조전망대, 부산은행 엄궁동 지점, 늘푸른사상 새마을 금고 3지점, 주례새마을금고 신주례점, 승학새마을금고 으뜸지점에 총 11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김대근 구청장은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으로 지역 주민의 소소한 불편이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