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눈을 감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눈을 감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文, 조국 부인 기소뒤 여론 수렴
여야, 조국 임명 놓고 대치 절정
현재 조국 임명 ‘반대여론’ 우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9일)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를 전후해 제기된 각종 의혹과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기소되는 등 예상치 못한 이슈들로 인해 여야의 대치는 8일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청문회를 통해 상당부분 해소된 만큼 사법개혁 완수를 위해 조 후보자를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범법자’로 칭하면서 문 대통령의 지명철회나 후보자 자진 사퇴 외에는 길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민주당은 검찰이 청문회 막판 조 후보자 부인을 조사도 없이 전격적으로 기소한 것을 두고 사실상 사법개혁을 막기 위한 검찰의 정치 개입 행위로 보고, 검찰 개혁을 위해서도 조국 장관 임명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의 항명에 가까운 반발과 조 후보자에 대한 도를 넘는 수사가 이뤄졌고, 검찰은 수사 정보를 청문위원이나 언론에 흘려왔다”며 “일련의 피의사실공표는 국민께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재확인시켰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후보자 부인에 대해 청문회 종료 직전 단 한 차례의 조사나 소환 없이 후보자의 배우자를 기소한 것은 검찰의 정치개입”이라며 “(검찰은) 개혁을 피하기 위한 몸부림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황교안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조 후보자와 여당, 청와대를 향해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피의자 조국 후보자에 대해 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바로 그날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조 후보자 임명을 철회하라. 최후통첩”이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가 딸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과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전화한 데 대해 “워터게이트가 기억난다”며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물러나야 했던 이유는 녹음테이프 삭제 등을 시도한 조직적 증거인멸 행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 본인이 직접 증거인멸에 나섰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조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이 아니라 법무 행정의 대상이 돼야 할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각계각층의 견해를 더 들으면서 막판 고심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청와대는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들과 자체 여론 조사도 함께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조국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이후 진행된 한국일보, KBS, 리얼미터 등 3곳의 여론조사에서 조 후조자의 임명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찬성한다는 것보다 높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