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9.6

장관 임명 여부 놓고 장고 중

청문회 후 청와대 ‘신중모드’

검찰 기소에 기류 변화 감지

찬반 여론 팽팽… 靑에 부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장관 임명 여부에 대한 결단의 순간이 다가오면서 고심이 깊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조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것이란 예측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지난 6일까지로 지정했기 때문에, 현재 조 후보자 임명을 단행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휴일인 이날 조 후보자 임명을 재가해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를 갖출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장관 임명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릴 다음 시점으로는 휴일 이후 첫 업무가 시작되는 9일이 꼽히고 있다. 주 중반부터 추석 연휴 일정이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날 조 후보자의 임명을 재가한 뒤 10일 국무회의에 참석하게 하는 방안이 유력한 시나리오다.

그러나 청와대는 현재까지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전후로 장관 임명 여부에 대한 찬반 양론이 팽팽한 상황에서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표창장 조작 혐의(사문서위조)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사태의 흐름을 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교수의 기소에 충분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판단, 이례적으로 사건 당사자인 정 교수에 대한 소환 조사 없이 불구속 기소를 결정했다.

조 후보자 청문회가 끝났을 당시만 해도 청와대는 ‘결정적 한 방은 나오지 않았다’는 기류였다. 이는 조 후보자에 대한 ‘중대한 흠결’이 청문회에서 나오지 않은 만큼 장관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신호로 읽혔다. 이런 상황에서 조 후보자 부인의 불구속 기소라는 돌발변수가 터져 나오면서 또다시 숙고에 돌입한 분위기다.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으나 검찰의 기소에 대해 내심 당황한 기색을 내비쳤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사전에 기소 사실을) 대체로 몰랐다고 봐야 한다”면서 “상황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여론이 ‘부인이 기소된 상태인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용하는 게 타당하냐’는 내용으로 문제 삼을 경우 청와대로서는 임명 강행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한 상태에서 부인에 대한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이로 인해 그간 제기된 범죄 혐의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문재인 정권으로선 직격타를 맞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조 후보자의 의혹이 소명됐다는 여권의 주장과 달리 일부 여론조사에서 임명 반대 여론이 찬성 여론보다 높게 나오는 등 찬반 여론이 혼전 양상을 보이는 점도 문 대통령의 고심을 깊게 하는 대목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