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미 우주사령부 창설 선포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미 우주사령부 창설 선포식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다음 달 1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일부에 대해 15%의 추가 관세를 예정대로 부과하되 중국과의 무역 협상은 계속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미중 무역 논의를 통해 중국의 홍콩 시위 사태 대응이 온건해졌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다음 달 1일부터 대중국 관세가 예정대로 부과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예정대로 진행중”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가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5%의 관세를 두 차례에 나눠 추가로 물리겠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지난 23일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5%와 10%의 추가 관세를 9월 1일과 12월 15일로 나눠 부과한다고 밝힌 데에 대한 보복 조치다.

내달 1일부터 관세가 부과되는 중국산 수입품의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진 않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작년 수입규모를 토대로 다음 달 1일부터 약 1070억 달러, 12월 15일부터는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약 1560억 달러 규모의 수입품이 관세 대상이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별개로 현재 25%의 관세율을 적용받는 2500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서도 오는 10월 1일 관세율을 5%포인트 인상해 30%로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당초 미중이 합의한 9월 무역 협상은 여전히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국 관료들이 중국의 카운터파트와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미국과 진행 중인 무역 협상 결과로 홍콩 시위 사태에 대한 중국의 대응을 누그러뜨렸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 논의가 없었다면 더 많은 폭력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중국은 폭력이 무역 합의에 나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며 “내가 무역에서 하는 것 때문에, 그것은 실제로 (중국 대응의) 강도를 낮추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