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간)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서 송환법 반대 및 경찰의 강경 진압 규탄 대규모 집회가 열려 시위대가 공원을 메우고 있다.
18일(현지시간)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서 송환법 반대 및 경찰의 강경 진압 규탄 대규모 집회가 열려 시위대가 공원을 메우고 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18일 열린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가 중국의 무력개입이 우려된 가운데 평화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시위를 주도한 재야단체 민간인권전선은 이날 송환법에 반대하고 경찰의 시위 강경 진압을 규탄하는 ‘검은 폭력과 경찰의 난동을 멈춰라’ 집회를 열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간인권전선은 이날 시위가 열린 빅토리아 공원과 인근 틴하우, 코즈웨이베이 등에서 170만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집회에서 민간인권전선 측은 이날 집회를 평화시위로 만들자고 거듭 당부했다.

천쯔제 간사는 “오늘 하루 평화와 이성으로 비폭력 시위를 이루자”며 “홍콩인들은 용감하고 싸움에 능하지만, 또한 평화와 이성, 비폭력을 통해 캐리 람 행정장관이 우리의 요구에 응하도록 압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집회의 목적은 경찰과 폭력배의 난동과 폭력을 규탄하고 우리의 5대 요구를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캐리 람 행정장관이 5대 요구 사항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홍콩을 갈등과 충돌의 길로 밀어 넣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완전 철폐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이날 빅토리아 공원에서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코즈웨이베이, 완차이, 애드머럴티, 센트럴 등에서 자유롭게 행진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대와 경찰과 충돌은 없었다. 홍콩 경찰은 최근 시위 강경 진압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시위 현장에 모습을 거의 드러내지 않았다.

이날 홍콩 정부 대변인은 “시위는 전반적으로 평화롭게 이뤄졌다. 그러나 교통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많은 불편을 초래했다”며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사회질서가 회복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독일 베를린, 호주 멜버른, 시드니, 캐나다 등 세계 곳곳에서는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집회가 다발적으로 열렸다.

이날 시위는 4주 만에 처음으로 평화적으로 마무리된 것이다. 지난달부터 일부 시위대와 경찰이 극렬하게 충돌하면서 중국이 홍콩 사태에 무력 개입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었다.

이 가운데 시위가 ‘비폭력’으로 끝나면서 중국의 무력 개입 명분도 사라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