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인천시의회청사에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제공: 인천시의회) ⓒ천지일보 2019.8.3
3일 인천시의회청사에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제공: 인천시의회) ⓒ천지일보 2019.8.3

日 화이트리스트 韓제외 성명 발표
“아베정권 야만적·무모한 경제침략”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광역시의회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3일 인천시의회는 성명을 내며 “일본정부의 명분 없는 경제침략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면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는 일본 아베정권의 야만적이고 무모한 경제침략 행위로 한·일 양국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글로벌 자유무역 체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부당한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청사에서 ‘일본은 경제보복 철회하고 과거사 사죄하라’ ‘경제 광복 우리는 해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대형 현수막 2개를 내걸었다.

아울러 시의회는 “이같은 일본의 처세는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그동안 양국이 쌓아온 경제교류와 민간우호 관계를 송두리째 허물어뜨렸고 이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는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해 아베 정권의 무모한 경제침략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대한민국 정부의 단호한 대응 방침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지를 표했다.

이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진주만 공습과 가미카제 공격을 연상케 하는 일련의 일본 경제보복 조치가 한·일 양국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글로벌 자유무역 체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이달 열리는 임시회에서 ‘아베정권 규탄 결의안을 채택’할 계획으로 오는 6일 일본대사관 근처 소녀상 앞에서 전체 시의원이 참여하는 규탄 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수출 규제가 철회될 때까지 국민 모두가 동참해 대한민국의 힘을 보여줘야 할 때”라며 “규제 대응을 위해 정부와 공동으로 협력 인천시의회 차원에서 최선의 조치를 취할 것을 다짐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인천시의회는 본관 앞에서 전체 시의원이 참석해 규탄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인천시의회 의장을 시작으로 국회 및 일본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 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