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매체
북한매체 "류미영 아들 최인국씨, 북한에 영주 위해 평양도착" 류미영 전 북한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장의 차남 최인국 씨가 북한에 영구거주하기 위해 지난 6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북한 대남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가 7일 보도했다. 평양국제비행장에서 최씨가 도착소감을 발표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최씨 “부모님 유지대로 통일 위업에 여생”

정부 “방북 승인 사실없어… 경위 파악중”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에 망명한 최덕신 전 외무부장관과 류미영 전 북한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의 차남 최인국씨가 북한에 영구거주하기 위해 평양에 도착했다고 북한 매체가 7일 보도했다.

북한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는 “류미영 전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의 아들 최인국 선생이 공화국에 영주하기 위하여 7월 6일 평양에 도착하였다”고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최씨는 평양국제비행장에서 “가문이 대대로 안겨사는 품, 고마운 조국을 따르는 길이 곧 돌아가신 부모님들의 유언을 지켜드리는 길이고 그것이 자식으로서의 마땅한 도리이기에 늦게나마 공화국(북한)에 영주할 결심을 내리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부모의 유지대로 ‘조국통일위업 실현’에 남은 여생을 다 바치겠다”고 덧붙였다.

최씨는 월북자로서 북한에서 고위직에 오른 최덕신·류미영 부부의 차남이다. 아버지 최덕신은 국군 제1군단장을 거쳐 박정희 정권에서 외무장관과 서독 주재 대사를 지냈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갈등 등으로 1976년 아내 류미영과 함께 미국에 이민한 뒤 부부가 북한으로 영구 이주했다.

최덕신은 북한에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장, 조선종교인협의회 회장으로 활동했다. 아내 류미영도 남편 사망 후에는 공식 활동에 나서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장을 지냈다.

최씨는 류 위원장이 2016년 11월 숨졌을 당시와 2017년과 2018년 사망 1,2주기 때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정부 승인을 받아 방북했다.

하지만 이번 방북은 정부 승인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최 씨의 방북 경위 등을 파악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