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사장. (출처: 연합뉴스)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사장. (출처: 연합뉴스)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후신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맡아

증거인멸 지시·보고 의혹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용(51)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현호(59)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사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정 사장을 불러 삼성바이오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의 조직적 증거인멸에 얼마큼 연루됐는지 추궁하고 있다.

정 사장은 오전 8시 50분쯤 취재진을 피해 검찰 청사로 들어갔다. 애초 예정된 출석시간보다 이른 시각이었다.

검찰은 삼성이 지난해 분식회계 의혹이 일자 수뇌부 차원에서 증거인멸을 계획해 자회사에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5월 10일 삼성그룹 영빈관인 승지원(承志園)에서 이 부회장 주재로 회의가 열렸고, 이 자리에서 증거인멸 계획이 최종 승인됐을 가능성이 크다다는 판단이다. 이에 검찰은 정 사장을 상대로 구체적 사실관계를 따져 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이 주재한 회의 닷새 전인 5월 5일에도 삼성은 이모(56)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 김태한(62) 삼성바이오 대표 등이 대책회의를 연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감독원이 5월 1일 삼성바이오에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행정제재와 검찰 고발 등 예정조치 내용을 통보했기 때문이다.

삼성은 승지원 회의에서 증거인멸 계획이 결정됐다는 의혹을 반박했다. 삼성은 전날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 경영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판매현황과 의약품 개발과 같은 두 회사의 중장기 사업추진 내용 등을 논의한 자리였다”며 “증거인멸이나 회계 이슈를 논의한 회의가 전혀 아니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정 사장은 1990년대 미국 하버드대 유학 시절 이재용 부회장과 만나면서 인연을 시작했다.

그는 삼성그룹 미래전략실(미전실)의 핵심인 인사지원팀장을 지냈다.

이건희 회장 오너 일가와 그룹 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미래전략실은 삼성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에 휘말리면서 2017년 2월 전격적으로 해체했다. 다만 그 규모와 업무 범위를 축소한 삼성전자 사업지원 TF를 설치했다.

정 사장도 사업지원 TF를 맡으면서 삼성전자로 돌아왔다.

검찰은 사업지원 TF가 삼성바이오와 삼성에피스의 회계 자료, 내부 보고서에 대한 증거인멸에 적극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이 조직의 수장인 정 사장이 이 같은 일들을 지시하고 보고받았으리라는 게 검찰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정 사장의 부하 직원인 이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 김모 사업지원 TF 부사장 등 임직원 8명을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한 상태다. 이 일에 연루된 직원들의 노트북과 휴대전화에서 ‘JY(이재용 부회장)’ ‘합병’ ‘미전실’ 등 민감한 단어가 포함된 자료를 삭제하고 회사 공용서버를 숨기는 등 증거인멸에 가담한 혐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