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22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22

“고소 철회도 안 하기로”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의원총회에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해 강경한 기조를 이어가기로 의견이 모아져 정상화에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주 전 취임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필두로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과 협의점을 모색해왔지만 대치 상황이 지속되자 이날 의총을 열어 의원들의 이러한 의견을 모았다.

앞서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호프회동을 가진 다음날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모여 합의안 작성을 시도했지만 불발됐다. 민주당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직후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이 담긴 합의안 초안을 제시해 합의된 것이 없다”며 “황당할 정도의 내용”이라는 불만을 드러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해) 사과나 사죄는 안 된다. 고소 철회도 안 된다는 입장”이라며 “조건 없이 국회 정상화에 응하게 되면 명분과 관련돼 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지만 사과와 철회를 전제로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의원들의) 전반적인 강경한 발언이었다”고 밝혔다.

또 “의원들은 원내지도부에 국회 정상화를 위한 심한 압박을 주지 않고 전권을 준다고 이야기 했다”며 “국회 정상화라는 심한 부담감으로 원칙없는 행동은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석회동에서 불발된 합의에 대해서는 “사실 저희는 저분들(한국당)이 돌아오고 싶은데 명분을 바라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며 “그러면 우리가 줄 수 있는 명분이 뭔지에 대해 국한해 생각이 이뤄졌는데 (한국당의 요구사항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는 것은 돌아올 마음이 얼마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에) 명분을 먼저 줘서 돌아올 것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돌아오는 게 중요하다는 강경한 모드로 의원들은 생각하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공개 의총에 앞서 민주당은 이 원내수석부대표를 공식 인준했다. 이어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대북 식량 지원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