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청와대 전경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청와대 전경 ⓒ천지일보

靑, 관계부처 장관회의 결과 발표

“北, 대화재개 노력 동참해야 한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

4일 정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정부는 북한의 이번 행위가 남북 간 9.19 군사합의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으로 판단했다.

고 대변인은 “현재 한미 군사당국은 상세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발사체의 세부 제원과 종류 등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한미 간 공조 하에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필요한 경우 주변국과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 관련 대화가 소강국면인 상태에서 이러한 행위를 한 데 대해 주목하면서 북한이 조속한 대화재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이날 오전 9시 6분경부터 9시 27분경까지 강원도 원산북방 호도반도 일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는 정의용 안보실장 등을 소집하고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된 정보를 다루는 군 및 정보 수장도 이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전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미국 측과 긴밀히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를 비롯한 합참, 외교부, 통일부 등 핵심부서 관계자들도 청사에 나와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의 기종과 발사 의도, 대책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국방부와 합참은 발사체 발사 사실이 전해진 직후 초기 조치반을 꾸린 데 이어 위기조치반을 즉각적으로 가동하고 발사체 기종 파악에 착수했다. 또한 주한미군 측을 통해 미국과 강화된 정보공유 체제를 가동했다.

발사 사실을 보고 받은 정경두 국방장관은 한미 정보공유 체제와 군의 대비태세에 빈틈없는 조치를 시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한기 합참의장은 합참청사에서 국방정보본부와 작전본부 등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장은 또한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과 전화통화로 진행한 논의를 통해 한미 정보공유 강화와 확고한 연합대비태세를 갖추고 대응하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군 정보 당국은 발사체의 비행거리와 비행특성 등을 바탕으로 발사체가 ‘300㎜ 신형 방사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다만 북한이 다른 단거리 발사체와 섞어 발사했을 가능성이 있어 추가 정보 수집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당국도 기민한 움직임을 보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고노 다로 일 외무상과 잇따라 전화 협의를 갖고,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한 상호 정보를 교환했다. 강 장관은 전화통화에서 현 상황에 대한 의견 교환과 더불어 앞으로 신중히 대응하면서 계속 소통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번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은 아닌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