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합동참모본부(합참)가 4일 오전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북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휴가를 나온 한 장병이 서울역 대합실에서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4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합동참모본부(합참)가 4일 오전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북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휴가를 나온 한 장병이 서울역 대합실에서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4

“일종의 시위… 대미·대남에 불만 수위↑”

“정부, 북한에 ‘유익 없음’ 강하게 전해야”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한 가운데 북한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서서히 강경노선을 타며 계획적으로 이번 행동을 취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4일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은 오늘 오전 9시 6분경부터 9시 27분경까지 (강원도) 원산북방 호도반도 일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는 동해상까지 약 70㎞에서 200㎞까지 비행했다. 추가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분석 중이다. 앞서 합참은 북한이 발사한 것을 ‘단거리 미사일’로 발표했으나, 다시 ‘단거리 발사체’로 수정해 발표했다.

미사일이 아닌 단거리 발사체라는 점에서 미국과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비핵화 협상을 두고 북미 양국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벌어진 상황이라 향후 북미관계에 끼칠 영향도 주목된다.

이와 관련해 이번 발사체 발사는 북한이 서서히 강경노선으로 바꿔가는 중에 실행된 계획적인 행동이었다는 관측이 나왔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2차 북미회담 결렬 이후 줄곧 외교적 목소리만 내던 북한이 발사체 발사를 통해 자신들이 물리적으로도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일종의 시위로 보인다”면서 “이는 대미·대남에 대한 불만의 표시를 한 단계 올린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이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것은 서서히 강경노선으로 갈아타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며 “최근 북한의 러시아 방문이나 앞으로 예상되는 중국의 수뇌부와의 접촉 가능성도 대미대남의 수위를 끌어올려 강하게 나가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 속에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북한의 이번 물리적 행동은 이미 계획된 것”이라고 말했다.

안 소장은 북한의 태도가 앞으로 더 강경하게 나올 수 있음을 우려하면서 이러한 태도는 북한에게 전혀 유익이 없음을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북측에 강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과 같이 미국의 태도에 별다른 변화가 없는 이상 북한은 앞으로 물리적인 행동의 수위를 더 높여갈 가능성이 있다”며 “물론 연말까지 상황을 지켜본다곤 했지만 이 역시도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러한 물리적 행동은 북한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극만 더할 뿐이며, 오히려 미국이 더 강경하게 나올 수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이러한 도발적인 행위가 북한에게 전혀 유익하지 않다는 것을 특사파견 등을 통해 강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회의 참석자들은 현 상황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측과 긴밀히 정보 공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회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가 아닌 긴급회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