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방안 등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방안 등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2

추경·민생·경제 고리삼아 압박

‘장외투쟁’ 두고 “총선용” 비판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선거제와 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던 여야 4당이 2일 ‘포스트 패스트트랙’ 국면에서도 자유한국당을 상대로 국회정상화를 압박하는 등 공조를 이어가고 있다.

패스트트랙 지정으로 한숨 돌리게 된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4당은 다음 수순으로 자유한국당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와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은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에 대해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와 민생·경제 입법 등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국회 복귀를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생을 챙기는 것은 장외가 아니라 국회에 있다”며 “한국당은 국회 정상화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화와 협상을 끝까지 거부하는 건 제1야당의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의 속내는 결국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겠다는 것이다”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어 “추경 심사와 노동입법 등 시급한 민생 현안이 너무나 많다”며 “더 이상 국민의 뜻을 외면하지 말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진지한 태도로 개혁 논의 협상에 임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이 개혁을 거부하는 의지를 민생을 위한 것에 집중해 줬다면 지금보다 몇 배는 나아져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우리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가장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달 말이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임기가 만료되니 (예결위를) 새로 구성하면 추경 논의 자체가 늦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자유한국당이 살 길은 국회로 돌아오는 일밖에 없다”며 “평소 한국당의 주장대로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