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선 저상 트램. 트램은 환전기를 동력으로 지상 궤도를 운행하는 노면전차다. (제공: 구미시) ⓒ천지일보 2019.4.15
무가선 저상 트램. 트램은 환전기를 동력으로 지상 궤도를 운행하는 노면전차다. (제공: 구미시) ⓒ천지일보 2019.4.15

시, 신교통수단 트램 도입 필요

시민단체, 실정 안 맞아 ‘반대’

상공회의소 “근본부터 바꿔야”

[천지일보 구미=원민음 기자] 경북 구미시가 트램(노면전차)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시민단체와 경제계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트램 도입은 장세용 구미시장이 밝혔던 공약 중 하나다.

트램은 신교통수단 중 하나로 환전기를 동력으로 지상 궤도를 운행하는 노면전차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많이 줄일 수 있고 건설비가 지하철이나 경전철의 최대 5배가량 저렴하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시는 현재 부도심 간 연결기능이 약한 데다 공단지역 교통집중 현상에 따라 승용차 이용율이 49%로 매우 높아 트램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트램 도입을 통해 승용차 이용률은 줄어들고 트램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매연에 따른 대기오염도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구미시는 국비 14억원과 도비·시비 등 총 35억원을 투입해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을 오는 6월부터 계약·착수할 계획이다.

구미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사업 용역 결과를 보고 새롭게 추진할 교통수단을 보고 있다”며 “구미시장의 공약에는 트램이 있기에 모든 부분을 고려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경제계는 트램 도입이 구미시의 실정과 맞지 않는다며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대도시보다 교통 혼잡이 덜한 소규모 도시에 구미시 한 해 예산보다 많은 트램 도입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비현실적이라고 설명한다.

구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관계자는 “유동인구가 적은 도시에 트램이 과연 필요한지 의문”이라며 “무너져가는 구미시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단순 교통 체계만 놓고 보는 것이 아니라 지역 인재의 정주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구미 자체의 힘보다 대구시와 같은 인근 지역 지자체들과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미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교통 체계의 근본을 바꾸지 않는다면 여전히 문제점이 생겨날 것”이라며 “노선을 바꿨던 것을 5월에 다시 바꾸는 것이 이와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평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다는 공윤종(가명, 45, 남)씨는 “불법주정차같은 구미시 교통의 불편함은 단순 트램 도입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도시의 도로 실정과 시민의 실질적인 교통체계 이용을 고려해야 한다. 예산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시대를 역행하는 사업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