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로고(출처 : 서울시)
서울특별시 로고(출처 : 서울시)

서초구·양천구 등 보조금 7억원 지급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각 지역별 맞춤형 대책이 올해 서울 자치구 곳곳에서 실시된다.

서울시는 2월부터 지난달 8일까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2019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치구 특화사업’ 공모를 시행한 결과 서초구와 양천구 등 7개 자치구가 선정돼 지원을 받게 됐다고 2일 발표했다.

총 25개 자치구 중 16개 자치구가 참여했고 이 중 성동구·마포구·양천구·서초구·강남구·강동구·송파구 등 7개 구가 최종 선정됐다. 시는 7개 자치구에 총 7억원의 보조금을 제공한다.

강남구는 버스정류장 주변에 냉·낭반기와 전지집진방식 미세먼지 제거시설을 설치한다. 강동구는 천호동 50-14번지 일대 광촉매 대기정화 보도블록을 마련해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감소시킨다. 송파구는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미세먼지 안심구역을 조성한다.

성동구는 시내버스 공기흡입구에 공기정화설비를 마련한다. 마포구는 공공시설에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자동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고 감독한다.

양천구는 분전함(변압기·개폐기)을 수직녹화하고 나무심기 자원봉사단 ‘우아미’를 운영한다. 서초구는 미세먼지 흡착필터를 관내 마을버스 앞면에 설치한다.

시는 하반기에 자치구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대책 지원사업 추가 공모를 실시할 전망이다.

구아미 서울시 대기기획관은 “지역마다 대기오염 배출원이 다른 만큼 그에 맞는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책을 발굴해 시민 체감도를 높이겠다”며 “앞으로도 일상 속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더 세심한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