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건물 매입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고가 건물 매입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오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 “국민 눈높이 고려한 판단”

한국 “같은 사례에 대한 전수조사”

미래 “회전문 인사 해선 안 돼”

평화 “인사검증 부실 해결해야”

정의 “명예 대신 돈 좇은 대변인”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고가 건물 매입 논란이 제기된 지 하루 만인 29일 자진 사퇴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대해 야4당은 청와대 인사검증을 문제 삼으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국민 눈높이를 고려한 합당한 판단”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본인의 입장에서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겠지만 국민적 눈높이를 고려한 합당한 판단이라고 본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 여당 관계자들이 시대적 변화를 새기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처신과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김 대변인의 거취에 대해 청와대에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 직후 기자들에게 “여러 가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게 아니냐는 (당 내 의원들의) 지적이 있었고 그로 인해 대표 비서실장을 통해 우려를 전했다”며 “청와대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여러 가지 검토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4당은 일제히 김 대변인의 사퇴를 넘어 청와대 인사검증에 대한 비판을 성토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김 대변인의 사의 표명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참모 관리를 제대로 못한 잘못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 즉각 대국민사과를 하고 이와 같은 사례가 또 있는지 전수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떠나면서도 가정탓, 아내탓을 하는 모습이 참으로 치졸하다”며 “김 대변인의 ‘올인 투기’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공직자 윤리에 어긋나는 명백한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당분간 고시원에 머무르며 서민의 비애를 한껏 느끼며 자숙하길 바란다”며 “청와대 역시 그를 다시 회전문 인사로 들여 올 생각이라면 얼른 접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대변인은 “김 대변인의 사퇴는 당연하다”면서도 “이를 계기로 청와대 부동산 투기 근절 정책을 더욱 강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 인사검증 부실도 이번에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청와대 인사 능력을 감싸며 대변하던 김 대변인이 개인의 부동산 논란으로 사퇴했다”며 “김 대변인은 명예를 버리고 돈을 좇은 청와대 대변인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본인의 변명에도 불구하고 차가운 국민의 눈높이를 의식한 것 행동으로 파악된다. 왜 청와대의 인사 검증 눈높이는 국민의 눈높이를 따라 갈 수 없는가”라며 “검증 능력의 문제인지 검증 의지가 없는 것인지 청와대는 하루 빨리 문제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