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18 망언’ 관련 사과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18 망언’ 관련 사과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2 

김병준 ‘5.18 망언’ 논란에 사과
“견해 차이 넘어 허위 명백했다”
본인 포함 ‘3인방’ 당 윤리위 회부
민주·야3당, 제명안 공동 제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5.18 망언’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12일 해당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사과하는 등 사태 진화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날 5.18 망언 논란에 대해 공식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은 5.18과 관련한 진실을 왜곡하거나 5.18의 정신을 폄훼하는 어떠한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다”고 했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주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 시민께 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이번 논란에 대해 공개적인 사과까지 하면서 파문 수습에 나선 것은 문제의 공청회 내용을 조사한 결과 명백한 허위 주장이 포함돼 있는 등 상황이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어제 사무총장에게 지시한 진상에 대해 1차 보고를 받았다”며 “조사 결과,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이 심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발표된 발제 내용은 일반적으로 역사 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의 차이’ 수준을 넘어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 주장’임이 명백했다”며 “이는 결국 민주화운동으로서 5.18의 성격을 폄훼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일부 발제 내용 중에는 헌정질서 문란 행위자를 옹호하는 대목도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문제의 공청회에 참석해 5.18유공자 비하 논란을 일으킨 김순례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도 “부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 같은 공청회는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보수의 가치에도 반할 뿐 아니라 우리 당이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번 공청회를 공동주최한 김진태, 이종명 의원과 5.18 유공자 비하 논란을 일으킨 김순례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원회 제소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자신에 대해서도 관리 감독의 책임을 물어 제소 명단에 포함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이 윤리위 소집을 지시함에 따라 윤리위는 조만간 회의를 열고 제소 대상자들에 대해 윤리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에 따라선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징계 대상자 중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의원은 2.27 전당대회에 각각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로 나선 상태여서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후보 자격을 박탈당하게 된다.

한국당이 자체 징계에 착수하며 성난 여론 달래기에 나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김 의원 등에 대해 국회 윤리위 제소 등 파상 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날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위에 공동으로 제출했다. 이들은 “세 의원을 반드시 제명시켜야 한다”며 한국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국회 본회의에서 제명안이 통과되려면 재적 의원(298석) 3분의 2 이상(199석)이 찬성해야 한다. 그런데 한국당이 113석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당 의원들의 동참 없이는 제명안 통과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한국당으로서는 난감한 처지다. 5.18 망언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당 자체 징계까지 추진하고 나섰지만, 국회 차원의 징계에 제동을 걸 경우 사과의 진정성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국회 윤리위 제소 문제에 대해 “나경원 원내대표가 귀국하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