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둘째 날인 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에서 시민들이 제사음식을 구매하고 있다. ⓒ천지일보
추석 황금연휴 둘째 날인 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에서 시민들이 제사음식을 구매하고 있다. ⓒ천지일보

제주여성가족연구원 “남녀 함께 부담하는 사회적 변화 필요”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새해 첫 명절인 설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모두가 오랜만에 보는 친인척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겁게 보내야 하겠지만 이를 준비해야 할 며느리는 명절에 ‘ㅁ’자만 들어도 스트레스를 받아 ‘명절증후군’에 시달린다.

시대에 따라 제사 문화는 바뀌고 있지만 제사 준비는 여전히 여성의 몫이어서 부담이 생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3일 제주여성가족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발간한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제주지역 제례에 관한 연구’ 보고서는 생활 속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제례(기제사, 차례, 종교의례 등)의 성불평등 가지를 제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이 지난해 11월 2∼18일 제사를 지내거나 제례에 참석하는 제주 거주 만 30세 이상 기혼 성인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심층면접을 통해 조사한 결과를 보면 대부분을 제사를 지내는 집에서 마련해 여성의 가사노동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제사를 위해 시장을 보는 구성원은 ‘부인’ 50.3%, ‘남편과 부인’ 23.6%, ‘가족이 함께’ 23.1%, ‘남편’ 3.1% 순으로 부인이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음식은 주로 부인이 하거나 가족이 함께 만들었다. 제사 음식 만들기는 ‘부인’ 49.6%, ‘가족이 함께’ 40.7%, ‘남편과 부인이 함께’ 8.7%, ‘남편’ 1%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축문을 작성한 건 대부분 남편 몫이다. 축문의 작성은 ‘남편’ 79.7%, ‘가족이 함께’ 14.7%, ‘남편과 부인이 함께’ 3.5%, ‘부인’ 2.2% 순이었다. 의례 수행 주도도 ‘남편이 한다’는 응답이 74.9%로 대부분 남편이 했다.

제례와 관련해 남성과 60대 이상은 더 경직된 성역할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여성과 30대는 상대적으로 성역할 고정관념과 변화에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남성과 60대 이상의 연령대는 제사에 관한 인식 중 제사의 장남 승계, 여성은 제사 지내는 것을 보고 배우고 도와야 하며, 제사를 준비할 때 주부가 관장을 하고 며느리・딸들이 이를 따라야 한다고 생각했다.

‘제사를 준비할 때 주부가 관장하고 며느리・딸들이 이에 따라야 한다’는 문항에는 찬성하는 응답이 가장 많았지만 절반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응답자들은 ‘제사를 준비할 때 주부가 관장하고 며느리와 딸들이 이를 따라야 한다’는 질문에 ‘그렇다’ 44.1%, ‘보통’ 31.5%, ‘그렇지 않다’ 24.4% 등으로 답했다. 이 문항에서 남성의 경우 ‘찬성’ 52.8%, ‘보통’ 32.5%, ‘반대’ 14.7%로 찬성하는 의견이 많았으나 여성은 ‘찬성’ 35.8%, ‘보통’ 30.4%, ‘반대’ 33.8%로 비슷한 수치였다.

연구진은 “제례문화 내 성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며, 특히 주로 여성이 부담해왔던 가사노동을 남녀가 함께 부담하는 사회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생활 속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새로운 제례문화 정착을 위한 ▲역사 속 제례문화의 성평등 사례 소개하기 ▲성평등 제례문화 확산을 위한 참여형 캠페인 추진 ▲남성 시니어를 위한 제례음식 요리교실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통한 성평등 제례문화 확산 노력 등의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