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1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1

인수합병 위한 조건부 양해각서 체결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55.7%, 5974만 8211주)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31일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인수합병(M&A)을 위한 조건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현대중공업이 산은 보유 대우조선 보유 지분(55.7%)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에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현대중공업지주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을 현물 출자한 뒤 지주사 신주를 받아 주주로 참여한다. 산은은 대우조선에 대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 5000억원을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지주사는 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대우조선을 거느리게 된다. 또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에 대해 2조 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해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일반적인 M&A와 달리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의 현물출자와 인수자의 대우조선해양 앞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거래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 절차로 거래를 추진하기는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 지원과 자구노력을 통해 경영정상화 기반을 마련했다”며 “대우조선 경영개선 성과를 바탕으로 민간 주인찾기를 추진할 적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삼성중공업에도 조만간 접촉해 인수 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며,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제안서를 접수하면 현대중공업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