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예타 면제 사업에 “근본적 균형발전 위한 정책”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0일 민주노총의 경제사노동위원회 불참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인데 민주노총이 참여를 못해서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조건부 참여안을 지지하는 사람도 과반은 안 되지만 반수에 가까울 정도로 많이 있는 것을 보면 경사노위 참여에 대한 내부 공감대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 민주노총이 내부에서 충분한 토론을 거쳐 경사노위에 참여해 여러 갈등을 함께 해결하는 대타협의 길로 나오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 대한 정부 발표와 관련해선 “이번 결정은 과거와 달리 R&D 투자사업, 전략산업 육성 사업이 포함됐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직결된 사업을 선정해 근본적인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을 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중앙정부 주도가 아니라 지역이 중심이 돼 사업을 제안하고 구체화하는 방식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20~30년 숙원사업을 선정해 앞으로 10년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복동 할머니 별세에 대해선 “고인께서는 일본군 성범죄를 선 세계에 알린 인권운동가이면서 굴곡진 역사의 증인이었다”며 “이제 정부에 등록된 239분 중 23분만 남게 됐다. 더 늦기 전에 이분들의 응어리를 풀어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하지만 일본 정부는 박근혜 정부와의 합의를 근거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주장하면서 화해치유재단 허가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직권 취소에 항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