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창래 진주참여연대 대표가 23일 삼성교통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3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창래 진주참여연대 대표가 23일 삼성교통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3

파업사태, 시민들 사회적 합의가 최우선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진주참여연대가 23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와 삼성교통에 사회적 합의를 위한 기구 구성을 촉구했다.

진주시와 삼성교통은 지난해부터 이어온 적정 표준운송원가 재산정을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한 가운데 지난 21일 삼성교통 시내버스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시는 총파업 당일 전세버스 100대를 동원하는 등 파업에 강력하게 맞서고 있어 주 이용자인 학생, 직장인, 노약자 등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이날 조창래 진주참여연대 대표는 “가장 우려하는 점은 시민 안전과 인권에 대한 무지와 무시”라며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 일체는 결국 시민들의 세금이므로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사회적 합의가 최우선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내버스회사 버스노선을 일괄 조정한 것은 운수업체가 아니라 진주시”라며 “버스회사가 노선개편과 총액원가지원 정책에 동의했다는 이유로 모든 책임을 떠넘기려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파업 중인 삼성교통에 대해 “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시민이고 버스회사에 지급하는 지원금도 시민들의 세금”이라며 “노동자 자주 관리기업인 삼성교통은 시민들의 이해를 구하려 얼마나 노력했는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 말이 옳은가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들이 얼마나 부담할 것인가에 대한 시민들의 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진주참여연대는 이날 시내버스 관련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와 시내버스 운수업체, 시민들이 같은 수로 참여하는 ‘시내버스운행 사회적 합의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 단체는 합의기구 구성에 앞서 ▲시내버스 경영평가 용역 폐기·재실시 ▲삼성교통 파업 중단, 운행 복귀 ▲부적합한 용역 수행에 대한 진상조사·의법조치 ▲시내버스 회사의 안전 운행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계획 마련·시행을 요구했다.

한편 진주지역에는 시내버스 4개사가 87개 노선에 238대를 매일 1624회 운행하는 가운데 삼성교통은 이 중 32개 노선에 91대를 하루 670회 운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