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AP/뉴시스】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80여분에 걸친 대화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8.06.02 (출처: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80여분에 걸친 대화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8.06.02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미국 국무장관과 고위급 회담을 갖기 위해 17일 미국 워싱턴 D.C.로 떠났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부위원장 일행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평양발 고려항공(JS251)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 2터미널에 도착한 뒤 곧바로 주중 북한대사관으로 이동했다.

김 부위원장 일행은 중국 측이 제공한 의전 차량으로 주중 북한대사관에 들어간 뒤 오후 4시 30분께 대사관을 나와 5시 30분께 공항에 도착했다. 이후 공항에 환송 나온 인사들과 환담한 뒤 오후 6시 38분에 워싱턴으로 출발하는 유나이티드 항공에 탑승했다.

김 부위원장은 18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고위급 회담을 갖는다. 김 위원장은 미국 동부시간으로 17일 저녁 덜레스 공항에서 휴식을 취하고 이튿날 고위급 회담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오후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만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NN의 윌 리플리 기자는 1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서 북미 관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 부위원장은 목요일 워싱턴에 도착할 때,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새로운 편지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 고위급회담이 이뤄지고 김 위원장의 친서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된다는 의미는 지난해 1차 북미정상회담 때를 미루어 볼 때 북미 간 ‘비핵화’와 ‘상응조치’ 조율이 어느 정도 이뤄진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을 면담한 뒤 전달된 김정은 위원장의 편지를 공개할지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2차 북미정상회담의 일정과 장소도 발표할지에도 주목된다. 지난해에는 면담 뒤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는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만난다”고 발표했다.

김 부위원장은 미국에서 2박 3일간 체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의 위싱턴 입성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북한 관리로서는 한국전쟁 이후 세 번째다.

지난해 그는 뉴욕에 도착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회담과 만찬을 가진 뒤 6월 1일 오후 워싱턴 D.C.를 방문해 백악관을 찾았다. 당시 김 부위원장은 정장 차림으로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의 영접을 받아 백악관 안으로 들어가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면담은 약 80분간 이뤄졌다.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과의 북미 고위급 회담은 지난해 11월 북측이 연기를 통보하면서 무산됐다. 이후 북미 간 물밑 접촉은 꾸준히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적인 고위급 회담은 답보상태에 있다가 이번에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