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AFC 아시안컵 C조 조별리그 3차전 한국과 중국의 경기, 한국 김민재가 골을 넣자 손흥민, 황의조가 기뻐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16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알 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AFC 아시안컵 C조 조별리그 3차전 한국과 중국의 경기, 한국 김민재가 골을 넣자 손흥민, 황의조가 기뻐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A·B·F조 3위 중 한 팀과 22일 16강 맞대결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중국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를 조 1위로 마쳤다.

파울로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16일 알라얀 경기장에서 2019 UAE AFC아시안컵 조별예선 경기 C조 최종전 중국과의 맞대결을 펼쳐 2:0으로 승리했다.

전반전에서 황의조(감바 오사카)가 페널티킥 선제골을 터뜨렸고 후반전에 들어 김민재(전북)가 헤딩으로 쐐기골을 넣었다. 팀의 주장으로 나선 손흥민(토트넘)은 페널티킥을 유도한 데 이어 김민재 골에 도움을 주며 두 골을 모두 만들어냈다.

이에 따라 대표팀은 조별리그를 3전 전승(승점 9) 무실점으로 마쳐 C조 선두로 16강에 나서게 됐다. 이제 벤투호는 닷새 후인 오는 22일 A·B·F조 3위 중 한 팀과 8강 진출을 놓고 겨룰 예정이다.

현재 A조와 B조에선 각각 바레인(1승 1무 1패), 팔레스타인(2무 1패)이 3위를 확정한 상태다. F조의 경우 최종전을 남겨둔 상태다. 6개 조 3위 가운데 상위 4팀이 16강에 진출하기 때문에 벤투호의 16강 상대는 조별리그가 모두 마무리돼야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의 승리로 벤투 감독은 취임 후 10경기 모두 무패(6승 4무)를 기록하는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팀 또한 최근 5경기 연속 무실점을 이어갔으며, 중국전 2경기 무승(1무 1패)의 기록도 끊어냈다.

이번 경기에서 대표팀은 76위 중국을 상대로 황의조를 원톱 공격수로, 손흥민을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로 내세운 4-2-3-1 전술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경기 초반부터 중국을 압도하며 기선을 제압했다.

전반 12분 손흥민은 페널티 지역 내에서 김문환(부산)의 패스를 받은 후 수비수들을 제치는 과정에서 중국 수비수 시커의 발에 걸려 넘어지며 페널티킥을 따냈다. 황의조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전반 14분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대표팀은 후반전에도 주도권을 내주지 않았다. 손흥민의 날카로운 코너킥이 골대 정면으로 향하자 김민재가 큰 키를 이용해 정확한 헤딩 슛으로 골대 안에 꽂아 넣으며 후반 시작 6분 만에 추가골을 만들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