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수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법률지원단 소속 원영섭 변호사가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고발인 자격으로 조사 받기 위해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수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법률지원단 소속 원영섭 변호사가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고발인 자격으로 조사 받기 위해 출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법률지원단 변호인 2명 출석… “수사, 정치 아냐”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등에 대한 고발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석한 자유한국당 측 변호인들이 “메신저를 공격해 사안을 희석하려는 건 옳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8일 오전 10시 자유한국당 법률지원단 소속 원영섭 변호사 등 변호인 2명을 소환했다.

이날 오전 9시 56분쯤 검찰에 출석해 기자들과 만난 원 변호사는 “10건이 넘는 수사 의뢰와 고발을 진행 중”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필요하면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관련) 일단 알고 있는 범위에서 진술할 것이고,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해 규명하길 바란다”면서 “현재 빠른 수사를 요구하고 있고 저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다고 볼 수 없다. 더 신속한 수사가 이뤄져 증거를 제대로 확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는 정치가 아니다. 메시지가 아니라 메신저를 공격하는 방식은 정치에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폭로한 김태우 수사관에게 제기되고 있는 ‘개인 비위를 덮기 위해 허위사실을 폭로했다’는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원 변호사는 “앞뒤 사실관계가 정비되면 그 자체로 진실로 인정받는 게 수사이고 제대로 된 수사를 하는 게 중요한 것”이라며 “필요한 메신저 공격으로 이 사안을 희석하려고 하는 건 옳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유한국당 김도읍·강효상·전희경 의원은 지난달 20일 서울중앙지검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특히 임 비서실장은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와 관련한 비위 혐의를 보고받고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직무유기를 했다는 것이 자유한국당 측 주장이다.

자유한국당은 조 수석과 박 비서관, 이 반장에 대해선 노무현정부 시절 인사들의 비트코인 보유 현황 파악, 공항철도 등 민간기업과 민간인 불법 사찰 등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고발 다음날인 21일 중앙지검은 서울동부지검에 해당 사건을 이송했다.

검찰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근무한 수사관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한 전담수사팀을 꾸리기도 한 검찰은 지난달 26일엔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과 반부패비서관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날인 7일 ‘문재인 캠프’ 낙하산 인사를 위해 환경부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의 사퇴와 관련한 동향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에 대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박천규 차관 등 관계자 5명을 고발장을 접수하기도 했다. 임 비서실장 등에 대한 고발장 접수도 함게 이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