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31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31

“비서실장으로 필요한 책임질 것”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31일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임 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현안보고를 통해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국정원의 국내 주요인물 정보와 기관동향 정보 기능을 완전히 폐기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임 실장은 “민정수석실은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인사를 관리하고 청와대를 포함해 정부 및 공공기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을 하고 감찰을 통해 공직자 비리를 상시 예방하고 평가해 공직기강 확립하는 기능을 한다”며 “정부와 산하기관 고위임원에 대한 직무동향 보고는 민정수석실의 고유한 업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문제가 되는 김태우 전 감찰반원은 업무과정에서 과거 경험과 폐습을 버리지 못하고 업무 범위를 넘나드는 일탈행위를 저질렀다”며 “민정수석실은 매 단계 시정명령을 하고 근신조치를 취하는 등 바로잡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그러나 “그의 일탈은 거기서 멈추지 않고 급기야 자신의 스폰서로 알려진 건설업자 수사와 관련해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찾아가 사건에 개입하고자 했다”며 “민정수석실은 즉시 업무에서 배재했고 차제에 감찰반 전원을 돌려보내는 쇄신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그는 자신을 건드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겠다고 결심한 사람으로 보인다”며 “자신의 비위를 감추고자 직권을 남용해 수집한 부정확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의 비위 혐의는 대검찰청 감찰에서 모두 사실로 드러났다. 물론 비서실의 불찰도 뼈아프게 생각한다”며 “왜 그런 비위 혐의자를 애초 걸러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일찍 돌려보내지 못했는지, 좀 더 부처의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 따가운 질책은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대통령께 죄송하고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비서실장으로 필요한 책임을 지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민정수석실이 김태우 전 감찰반원에 대해 취한 조치는 운영지침과 원칙에 맞는 합당한 것이었다”며 “오히려 어물쩍 덮으려고 했다면, 그것이야말로 책임을 물어야 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비위로 곤경에 처한 범죄 혐의자가 자기 생존을 위해 국정을 흔들어보겠다는 비뚤어진 일탈행위”라며 “비서실은 이번 일을 감찰반 운영부터 점검까지 쇄신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 “정치권에서도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라는 표현으로 불안함을 조장하기보다 차분히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마음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