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 담화 및 서명식에서 경과설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6.21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 담화 및 서명식에서 경과설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6.21

민정수석, 12년 만에 국회 출석
정두언 “김태우, 미쳤거나 사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로 인해 30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앞두고 여야 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 것은 지난 2006년 8월 당시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이다.

이에 여야는 지난 ‘민간인 사찰 의혹’을 두고 어느 때보다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이번 의혹을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다를 바 없다며 송곳 같은 공세를 예고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노골적인 정쟁으로 비화하려고 한다며 철통엄호를 예고했다.

국회 교섭단체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는 31일 오전 10시에 예정된 운영위에서 임 실장과 조 수석 두명만을 출석시키기로 했다.

이번 핵심 쟁점은 김 수사관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각종 논란에 대해 ‘개인의 일탈’일지 ‘조직적인 사찰’일지가 주요 쟁점이다.

정두언 전 의원은 김태우 수사관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노무현 2기가 아니라 박근혜 2기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잖나”라며 “세간에는 김 수사관이 미쳤든가, 김 수사관의 말이 사실이든가 둘 중 하나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설령 백번 양보해서 김태우 개인 일탈이라 하더라도 관리 감독 책임이 있고 그걸 또 즐긴 책임이 있다”라며 “지금은 그때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이 정부가 선한 정부다, 정의로운 정부라고 자임하는 정부다. 그러니까 그 기준이 더 엄격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 전원을 운영위에 투입해 ‘화력’을 보강할 방침이다.

현재 한국당 진상조사단에서는 4선의 김재경 의원을 비롯해 김도읍·정양석·주광덕(이상 재선) 의원, 강효상·민경욱·이만희·이철규·최교일(이상 초선) 의원이 활동 중이다.

이 중 상당수는 검찰과 경찰 출신이며, 현 운영위원이 이철규 의원뿐이어서 대규모 사·보임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은 ‘조국 맞춤형’ 대규모 사·보임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임 실장과 조 수석이 각종 의혹에 있는 그대로 해명하면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