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연내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출처: 연합뉴스)
남북 연내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출처: 연합뉴스)

‘이산가족·기관사·정치인’ 등 100여명 참석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진행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오는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남측에서는 이산가족과 남북 간 철도협력에 노력해온 인물 등 다양한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한다.

25일 통일부에 따르면 국회·정당 주요인사들과 공공·유관 기관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주승용 국회부의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남북경협특위 이인영 위원장, 박지원 의원 등이 참석한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측에서는 불참한다.

유관기관 인사로는 문정인 특보, 정해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이재정 경기교육감, 박경서 한적 회장, 박재규·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권영길 평화철도 이사장, 이철 희망레일 이사장, 배국환 현대아산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다.

공공기관에서는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사장대행 등도 참석자 명단에 올랐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종환 파주시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조명균 통일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황인성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함께한다.

더불어 철도·도로 착공식 참석자로 고향이 개성인 김금옥 할머니 등 이산가족 5명과 경의선 남북 간 화물열차를 마지막으로 몰았던 기관사 신장철씨 등이 참석자 명단에 포함됐다.

이외에도 국제기구 대표와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관련국인 중국·러시아·몽골 소속 외국 인사 8명도 착공식에 자리를 같이한다. 옌 허시앙 중국 국가철로국 차관보와 블라디미르 토카레프 러시아 교통부 차관, 양구그 소드바타르 몽골 도로교통개발부 장관, 강볼드 곰보도르지 몽골 철도공사 부사장,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 에르데네투야 남스라이 주한 몽골 대사대리, 아르미다 알리샤바나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UNESCAP) 사무총장 등이다.

정부 소식통은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에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등과 연결하자는 뜻이 있고 UNESCAP은 연결성 등과 관련된 규정을 관리하는 곳"이라며 관련 인사들을 초청한 취지를 설명했다.

남측 참석자들이 탄 특별열차는 26일 오전 6시 45분께 서울역을 출발, 도라산역을 지나 오전 9시께 개성 판문역에 도착한다.

착공식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남북 대표의 축사(착공사)와 침목 서명식, 궤도체결식, 도로표지판 제막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북측 취주악단의 개·폐회 공연도 이뤄진다. 행사 후 남측 참석자들은 개성공단 내 숙박시설인 송악플라자에서 오찬을 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착공식은 향후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착공식 이후에 추가·정밀조사,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 및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보아가면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