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하교회의 모습. (출처: 뉴시스)
중국 지하교회의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최근 중국 정부가 당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지하교회를 급습해 기독교 신자 100여명을 체포한 것과 관련해 종교의 자유에 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한국순교자의소리(VOM)는 14일 “지난 9일 중국 정부가 체포된 기독교인 중 왕이 목사를 포함한 10명의 교회 지도자들을 형사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체포된 기독교인들은 형사재판이 열릴 때까지 6개월 동안 구금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VOM은 중국 당국은 체포이유를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중국 정부의 기독교 핍박에 대해 공개적으로 악한 권세에 불복종하겠다’고 한 왕 목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현숙 폴리 한국VOM 대표는 “우리 단체는 일반적으로 법률적으로 싸우거나 인권운동을 하지 않지만, 이번에 우리가 도울 수 있는 길은 변호사를 선임해 법률적으로 돕는 것”이라며 한국교회의 기도와 관심, 후원을 요청했다.

앞서 2012년 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집권한 이후, 중국 정부는 당국의 통제 아래 놓이지 않은 지하교회에 대한 탄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 ‘종교의 중국화’를 강하게 요구했다. 특히 올해 2월에는 중국 내 종교단체와 종교활동 요건을 강화한 ‘종교사무조례’를 시행하는 등 기독교에 대한 탄압의 수위가 한층 강화됐다.

일례로 올해 들어 허난(河南)성에서는 4000여개의 교회의 십자가가 철거됐다. 지난 9월에는 베이징(北京) 경찰이 베이징 최대 개신교 지하교회인 시온 교회를 폐쇄하기도 했다.

이날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도 중국 정부의 종교 탄압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단체는 성명을 통해 왕이 목사와 교인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하고 중국 당국을 규탄했다.

아울러 “위구르 무슬림, 티벳 불교인, 파룬궁 수련자들에 대한 조직적 박해를 비롯해 기독교인들 대한 체포는 시진핑 정권 아래 종교의 자유와 인권 침해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