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평화그룹(IWPG)과 세계여성인권위원회가 10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한기총 여성인권 유린 및 여성인권 묵살 행위에 대한 입장표명 및 규탄대회’를 연 가운데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DB
㈔세계여성평화그룹(IWPG)과 세계여성인권위원회가 10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한기총 여성인권 유린 및 여성인권 묵살 행위에 대한 입장표명 및 규탄대회’를 연 가운데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DB

 

내년은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교단연합기구로 활동해왔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창립 30주년을 맞는다. 한기총이 걸어온 길은 한국교회 주류 교단들의 발자취와 맥을 함께한다. 보수진영이 주를 이룬 한국교회에서 한기총이 남긴 역사적인 족적을 살펴보며, 무소불위 권력집단에서 몰락을 앞둔 현재까지 원인과 실태를 진단한다.

내년 창립 30주년 맞는 한기총
장로교단이 구성원 80% 넘어
장로교 칼빈, 교리 다르면 숙청
한기총, 강제개종·범죄로 뭇매

[천지일보=송태복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는 1990년대 자체집계 1200만 회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가파른 쇠락의 길을 걸어왔다. 한기총 몰락의 배경에는 격렬한 이단논쟁이 자리하고 있다. ‘씨는 못 속인다’는 말처럼 이런 이단 논쟁은 한기총의 시조격인 장로교 창시자 칼빈과 무관하지 않다. 한때 한국개신교 대표연합기구였던 한기총의 뿌리와 역사, 논란을 도표와 함께 정리했다.

◆한기총家 시조격, 장로교 창시자 칼빈 

한기총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라는 이름으로 1989년에 창립된 교단연합기구다. 그러나 이중 무려 80%가 넘는 교단이 장로교 소속이다. 구성원들이 장로교 소속이다보니 한기총 내에는 장로교 특유의 배타적 문화가 강하게 흐른다. 장로교 창시자인 칼빈의 특성을 살펴보면 오늘날 한국교회가 왜 그토록 이단에 민감한지를 알 수 있다. 종교개혁 2세대인 존 칼빈(1509~1564)은 루터보다 20년 늦게 프랑스 노용(Noyon)에서 서기관이었던 제라르 칼빈의 아들로 태어났다.

칼빈은 인구 1만 3000명에 불과한 도시 스위스 제네바에서 도덕경찰이라는 종교국을 장악했다. 막강한 정치권력을 등에 업은 칼빈은 ‘절대예정론’을 주장하고 자신과 교리가 다른 이들을 ‘이단’으로 규정해 사형시켰다. 공식 사형 인원만 58명이며 추방한 인원도 76명이다. 자신과 교리가 다르면 ‘이단’이라고 규정하고 죽어도 좋다는 인식은 오늘날 한기총 소속 목회자들의 행태에서도 그대로 나타나 ‘강제개종’이라는 인권유린으로 이어지고 있다.


◆조선예수교장로교 ‘신사참배’ 흑역사

1882년 체결된 한·미수호통상조약을 기점으로 1884년 미국 북장로교 알렌선교사 부부가 인천항을 통해 들어오면서 국내에 장로교가 전파되기 시작했다. 1912년 9월 장로교 선교사와 목사, 장로 96명이 조선예수교장로교 총회를 조직한 것으로 시작으로 한국의 장로교는 양적으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1938년 9월 10일 조선예수교장로교 총회는 천황신에게 절하는 신사참배를 두고 종교의식이 아닌 국가의식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펴며 신사참배를 결의했다.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였지만 이는 성경의 제1계명을 어긴 명백한 배교행위였다. 이후 일제를 위해 조선장로호라는 비행기를 헌납하는 등 조선장로교의 친일 행적은 해방 전까지 지속됐다. 당시 장로교의 친일행적에 반기를 들고 수감됐던 목회자들은 해방 후 고신파를 만들었다.

한기총家 뿌리부터 현재 논란까지. ⓒ천지일보 2018.12.12
한기총家 뿌리부터 현재 논란까지. ⓒ천지일보 2018.12.12

 

 


◆삼선개헌·5공 지지세력의 산물

친일 행적을 보였던 보수 장로교 목회자들은 해방 후에는 친군부, 친정부 행적을 보였다. 1961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삼선개헌을 지지했던 보수 장로교 목회자들은 1980년 내란 주동자인 전두환 국보위 위원장을 위한 조찬 기도회에 대거 참여해 면죄부를 주는 등 권력과 야합하는 행태를 이어갔다. 당시 5공화국 내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반대자 척결을 위한 대책반이 운영됐고 종교대책반도 그중 하나였다.

이처럼 삼선개헌과 5공화국 지지에 앞장섰던 보수 장로교를 주축으로 한기총이 출범했다. 36개 교단, 8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강남중앙침례교회에서 창립식을 갖고 1989년 출범한 한기총의 창립 배경은 반정부 성향의 NCCK 견제를 위한 5공 대책반의 결과물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당시 회원 100만명이던 한기총은 이후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급성장했다.

1990년대는 자체집계 회원수 1200만을 자랑하는 무소불위 권력단체로 등극했다. 2011년 SBS가 ‘10당 5락(10억 주면 당선 5억 주면 낙선)’이라는 한기총 대표회장의 금권선거를 보도할 당시에도 회원교단은 67개 교단으로 자체집계 추산 991만명의 회원을 확보한 상태였다. 전무후무한 망신을 당하고도 견고했던 한기총은 장로교 특유의 이단 논쟁으로 자중지란(自中之亂)을 겪으며 분열되기 시작했다.

2012년 다락방 영입에 반대한 한교연(현 한기연)이 대거 이탈하면서 회원은 536만명으로 급감했고 2014년에는 한기총 최대 교단인 합동마저 탈퇴하면서 회원수는 189만명으로 추락했다. 2018년에는 남은 교단 중 가장 큰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소속된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마저 한기총 지도부가 퇴출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한기총家는 사실상 멸문을 코앞에 두고 있다.

◆칼빈 강제개종 망령 부른 이대위

5공화국의 반대세력 척결을 위해 조직됐던 종교대책반은 한기총 설립 후 이단대책위원회로 명맥이 이어졌다. 장로교단이 절대다수인 한기총 특성상 이단대책위는 한기총의 주요 위원회로 자리매김했다. 이중 일부 목회자는 이단 척결의 일환으로 자신들이 이단이라 규정한 교단에 소속된 신도들을 강제로 개종시키는 것을 ‘하나님의 성(聖)사업’으로 포장하면서 인권유린을 자행했다. 이단에 빠진 자들을 구한다는 명목으로 자행되고 있는 강제개종이 성행하는 모습에 일각에서는 ‘장로교 창시자 칼빈의 망령이 되살아난 듯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강제개종인권피해연대(강피연)에 따르면 이미 피해자는 1000여명이 넘었고, 매년 100명 이상이 강제개종을 이유로 납치 감금 폭력 등의 인권피해를 당하고 있다. 이를 방관한 결과는 강제개종피해 여성 사망자 2명이라는 결과를 낳았을 뿐 아니라 현재도 수많은 잠재적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또 최근 장로교가 주류인 한국 목회자 중 지난 10년간 무려 1만 2000명이 범죄에 연루돼 유죄판결을 받았다는 충격적인 보고서까지 나오면서 한기총을 포함한 한국 개신교는 사실상 끝났다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