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북도가 27일 해안경관을 해치고 출입 통제로 주민들의 민원을 일으키는 동해안 군 경계철책을 철거한 후 ‘미포미행(美浦味行) 길’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최근 2021년까지 전국 해안에 설치된 군 철책과 사용하지 않는 초소 등 군사시설을 없애는 불편 해소 방안을 발표했다.앞으로 철거될 전국의 해안과 강안 철책 길이는 284㎞에 달하며, 경북은 울진군 4개 구간 7.1㎞다.

경북 구간은 후정해수욕장~죽변항(L=1.7㎞), 울진(대나리)~은어교(L=1.4㎞), 기성 사동항~기성항(L=2.7㎞), 기성 기성항~봉산리(봉수동)(L=1.3㎞)등이다.

경북도는 지난달 17일 동해안지역 4개 시군 재난부서와 읍면장 회의에서 동해안 국도4차선 확장 개통 이후 방치돼 있는 해안 구 도로를 활용해 주민 안전보행 시설과 경관정비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주민안전을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회의에서는 사업추진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동해안 군 경계철책 철거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울진군은 이 달 초 국회와 군 관계자를 방문해 철거를 건의했다. 경북도는 내년에 예산을 반영해 안전시설물 설치 및 안전탐방로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동해중부선 철도부설로 신설되는 철도역과 연계해 그 동안 출입이 통제됐던 동해안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자원 개발과 함께 현지 주민의 통행안전도 확보할 수 있도록 ‘동해안 일석이조 안전사고예방사업 기본 구상’ 연구 용역을 진행중이다.

이 사업에는 개발이 제한됐던 경계철책 구간을 포함한 동해안 지역에 트레킹, 라이딩, 바이크로드와 연계한 안전마을을 조성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