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날(10월 25일)을 앞둔 22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국정감사 현장시찰 차원에서 독도를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독도의 날(10월 25일)을 앞둔 22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국정감사 현장시찰 차원에서 독도를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계속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을 규탄하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고취하기 위해 독도 방문을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25일은 고종 황제가 1900년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독도 영유권)를 반포한 것을 기념해 ‘독도의 날’로 명명한 날이다. 그런데 이날의 명칭을 두고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오전 경북 울릉도 울릉초등학교에서 독도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엔 특히 독도의 날 최초로 독도를 직접 방문해 기념일 의미를 되새기고 독도사랑 정신을 고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윤수 교총 회장은 기념사에서 “독도를 품은 울릉도에서 기념식을 개최하는 것은 끊임없이 역사를 왜곡하며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영토침탈 허위날조 주장에 경종을 울리고,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독도의 날의 시작은 지난 2000년 독도수호대라는 민간단체가 독도의 날을 지정한 것부터라고 알려졌다. 이날의 의미가 분명해진 것은 2010년 교총이 16개 시·도 교총, 우리역사교육연구회, 한국청소년연맹, 독도학회와 함께 경술국치 100돌을 맞아 10월 25일을 전국 단위 독도의 날로 선포하면서부터다.

이를 계기로 많은 공공기관과 민간시민단체가 독도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대한민국독도협회도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기념행사를 치렀다. 몇몇 시민단체는 최근 독도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 서명 운동도 진행했다.

그러나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도 등은 이날을 ‘독도칙령의 날’로 바꿔 부르는 게 옳다고 주장한다. 대한제국 독도 영토 재확인 정신을 계승하는 뜻에서 이같이 바꾸는 게 더 적절하다는 취지이다.

또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독도의 날을 기념일로 지정한다면 일본 시네마현이 2005년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의 날’을 2월 22일로 지정한 것을 10년이 지나 뒤늦게 따라가는 걸로 보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외교분쟁의 빌미도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경북도는 ‘다케시마의 날 조례’에 대응해 ‘독도의 날 조례’를 제정해 매년 10월을 기념하는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