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충남형 보건교육 발전방안 연구모임’이 1일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충남도의회) ⓒ천지일보 2018.10.1
충남도의회 ‘충남형 보건교육 발전방안 연구모임’이 1일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충남도의회) ⓒ천지일보 2018.10.1

김연 의원, 충남 트라우마센터 설립 제안

충남형 보건교육 발전 방안 모색 첫걸음

정광섭 의원 “행정구역 분구로 이장 선출”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지난해 전국자살률 최고를 기록한 충남도에서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치료가 시급하다는 지적과 함께 대안이 나오는 등 최근 충남도의회의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천안7)은 사회적 외상으로 인한 트라우마에 노출된 잠재군 억제를 위해 개인 심리적 지원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연 의원은 1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소방공무원 및 AI와 구제역 발생으로 가축 살처분에 참여한 공무원 등 외상후스트레스장애를 겪고 있는 계층을 위한 가칭 ‘충남 트라우마센터’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우리 도는 2017년 전국 자살률 조사에서 또 최고의 기록을 했으며, 자살 이유로는 연령대별로 10대는 학교성적, 20대에서 50대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살 예방은 개인의 환경적 요인인 경제적 어려움, 가정불화의 해결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심리적 지원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소방공무원의 40%가 우울증을 겪고 있고, 2016년 AI와 구제역 발생으로 가축 살처분에 참여한 공무원과 매몰처리자만 7469명으로 집계됐다”며 트라우마센터의 설립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정부에서도 정신건강복지법을 개정하고 2020년까지 공주, 나주, 춘천, 부곡의 국립정신병원에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를 설립해 트라우마 치료 전문가를 양성하고,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며 “한가지 간과하지 않아야 할 부분은 트라우마센터가 국립병원에 귀속되어서는 안 되고, 수요자 욕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충남도의회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1일 오후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의회 제3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1일 오후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

또 충남도의회 정광섭 의원(태안2)은 서천 유부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언에 나섰다. 정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유부도 주민들의 열악한 현황을 전파, 개선을 촉구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유부도에는 84명의 주민이 살고 있지만, 이들은 낙후한 시설과 행정 업무 공백으로 이렇다 할 혜택 등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실제 마을 주민들의 손과 발이 돼 행정적인 업무를 맡을 이장이 없는데다, 섬과 육지를 통행하는 여객선 등이 운항되지 않고 있다. 식수 사정이 좋지 않아 대부분 사람들이 물을 사먹고 있고, 어선이 접안할 선착장 시설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정 의원은 “도내에는 33개의 유인도가 있지만, 유부도의 사정은 매우 열악했다”며 “최소한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는 토대는 마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리가 장항읍 송림2리로 돼 있는 유부도를 송림3리로 분구를 만들어 이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장이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현안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또 “도서 섬들을 운항하는 여객선은 농어촌버스처럼 운행손실금을 보조해주고 있다”며 “장항에서 유부도까지 최소 2회 여객선 운항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식수 역시 2019년 해수담수화사업을 시행하기로 했지만, 이를 더 앞당길 필요가 있다”며 “낙후된 환경에서 살 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날, 충남도의회 ‘충남형 보건교육 발전방안 연구모임’(대표 오인철 의원)은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보건교육 실태를 파악했다. 이 연구모임은 안전한 학교,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 교육의 기반 위에 학생 건강권 보장과 효율적인 보건교육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창립됐다.

도의원과 각 분야 전문가 등 14명으로 구성된 연구모임은 올 3월에 제정된 ‘충청남도교육청 학생보건교육 진흥에 관한 조례’에 따라 도내 보건교육의 실태·분석과 향후 보건교육 운영 내실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오 대표는 “연구모임을 통해 도내 보건교육 운영에 내실화를 기하고 효율적인 보건교육 발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남형 보건교육 발전방안 연구모임은 향후 15개월 간 토론회와 현장방문을 거쳐 내년 11월 연구결과에 대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