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트위터 캡처 ⓒ천지일보 2018.9.27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트위터 캡처 ⓒ천지일보 2018.9.27

[천지일보=이솜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조율 등을 위해 10월 평양을 방문할 계획이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이번이 네 번째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26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회동 이후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나워트 대변인은 “오늘 폼페이오 장관이 뉴욕에서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을 만났다”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 달 평양을 방문해 달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이번 방북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정상 간에 이뤄진 약속 이행에 관련한 추가 진전을 만들어내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약속 이행에 관련한 추가 진전에 대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가 포함된다고 전했다.

앞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회동한 사실을 알렸다.

폼페이오 장관은 리 외무상과의 회동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만남이었다”면서 “많은 일이 남아 있지만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리 외무상과 다가올 2차 정상회담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후속 조치들에 대해 논의했다고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