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공식 수행원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공식 수행원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동행하는 데 대해 미국 국무부가 대북 제재 이행 의무를 강조했다.

미국의 대북 압박 캠페인이 진행되는 중 한국 재계 경영진의 방북이 이뤄지는 것과 관련 미국의소리(VOA) 논평 요구에 15일(현지시간) 국무부 관계자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의해 금지된 ‘특정 분야 제품’을 비롯해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모든 나라가 북한의 불법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끝내는 것을 도울 책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6일 청와대가 발표한 평양남북정상회담 방북 명단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주요 대기업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첫번째 방북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세번째 정상회담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남북관계의 개선과 북한의 핵 프로그램 문제의 해결은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담에 기대하는 결과에 대해서는 “미국과 미국의 동맹국들은 김 위원장이 동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라는 같은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며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에 대해 밀접히 협력하고 있고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조율하기 위해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이 미래 핵을 폐기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생각한다’는 문 대통령의 최근 발언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가장 최근 분석을 거론하며 “북한의 핵 활동이 심각한 우려의 원인이라는 IAEA의 견해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