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협의회)가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무릎을 꿇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7.31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협의회)가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무릎을 꿇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7.31

“김 지사 장애인지원 공약 불이행”
경남도 “일부 요구안 긍정적 검토 중”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후보시절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협의회)와 약속한 예산이 추경에서 배제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협의회는 31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수 지사가 지방선거 당시 협의회와 약속한 예산이 추경에서 제외됐다”면서 “김 지사를 믿었는데 막연함과 서운함이 밀려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4월 20일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을 맞아 협의회가 10대 요구안을 제안하며 도청 1층 로비에서 27일간 농성을 이어가는 중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농성현장을 방문했다. 김 후보는 이날 위로의 말과 함께 “농성을 해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선거 결과가 좋으면 요구한 제안을 하나하나 풀어가겠다. 꼭 그렇게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협의회 소속활동가들과 회원들은 “김경수 지사가 소통의 자리를 약속한 것을 믿었고, 김 지사의 말은 가뭄에 단비와도 같아 즉시 노숙농성을 풀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 1일 김경수 지사 취임 20여일 후 경남도 추경예산안이 도의회에 제출됐다는 소리를 듣고, 도 장애인복지과에 문의한 결과 “협의회에서 요구한 예산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다.

김해자립생활센터소장은 “이 자리에 김경수 도지사에게 간곡히 부탁하러 나왔다”면서 “장애인 이동권을 위해 예산을 마련해달라고 정부마다 목 놓아 외치며, 월급 한 푼 못 받고 10년 세월을 달려왔다”며 울음을 터트렸다.

이어 김경수 지사를 향해 “소통하는 도지사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협의회)가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7.31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협의회)가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7.31

협의회가 제안한 10대 요구안에는 ▲장애인 초기정착금 기존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확대 ▲장애인재활센터 운영비 개소당 1억원 인상 ▲장애인복지과내 장애인 자립지원계와 탈시설계 설치 ▲동료상담 연구개발사업비 1억원 지원 ▲김해지역 도비지원센터 1개소 추가 설치 ▲장애인평생교육센터 운영비 4억 5000만원 지원 ▲장애수당 1인당 월 10만원 인상 등이 담겼다.

한편 경남도는 “장애인복지과 담당 설치, 경남지역연수원 장애편의시설 보강, 초기정착금 확대지원과 탈시설전환센터 설치처럼 장애인 전체의 편의증진에 도움이 되는 요구안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들이 주장하는 10대 요구안과 장애인정책 방향에 대해 ‘공개토론회’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