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균등이 공정사회 기본 바탕"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공정한 사회'에 대한 기준을 처음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소기업 대표들과의 조찬간담회에서 "누구에게든지 균등한 기회를 줘야 한다는 게 공정사회의 기본 바탕"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경제위기를 서서히 극복하면서 그 혜택이 수출을 위주로 한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미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다시 한번 공정사회를 언급한 것이다.

공정 사회는 이 대통령이 지난 8.15 광복절 축사에서 처음 언급하면서 화두로 떠올랐지만 그 기준을 놓고선 정확한 규정이 없었다.

특히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와 장관 내정자들이 낙마한 뒤 도드라진 공정 사회화두를 놓고 사정을 위한 전단계가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됐다.

이 대통령은 특히 "없는 집 아이는 교육 못 받고, 있는 집 아이만 교육받을 수 있다면, 없는 집 아이는 대를 이어 그렇게 된다"고 말했다.

청년 시절 노점상에서 대기업 최고경영자 자리까지 올랐던 이 대통령이 소위 `개천에서 용 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기회를 균등하게 주자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또 "돈 있는 사람은 치료받고, 돈 없는 사람은 치료를 못 받으면 불공정하다"고도 했다.

청와대는 공정 사회의 개념은 갑자기 생긴 게 아니라 예전부터 갖고 있던 이 대통령의 생각을 구체화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예컨대 미소금융과 햇살론, 보금자리 주택, 든든학자금, 소외계층 문화 바우처 사업 확대, 대기업-중소기업 상생과 같은 정책이 대표적 사례다.

나아가 딸의 특혜 채용으로 논란을 빚은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을 신속히 경질한 것은 특권과 반칙없이 기회가 똑같이 돌아가게 하는 사회를 위한 의지의 표명이라고 청와대 한 참모는 전했다.

이를 통해 집권 후반기 `무게이트, 무스캔들, 무매너리즘'의 이른바 `3무(無) 정권'으로 가겠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공정한 사회에 대해 생각을 계속 해왔다"면서 "다만 이번에 공정한 사회라고 말하면서 구슬을 하나로 꿰는 역할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