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먹는 방송).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먹방(먹는 방송).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복지부, 국가 비만 관리 종합대책 발표

폭식 유발 인터넷 방송 등 모니터링 시행

靑 청원 게시판 반발 청원 100건 올라와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정부가 국민의 비만 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이른바 ‘먹방(먹는 방송)’을 규제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찬반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먹방이 폭식과 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일각에서는 “지나친 간섭”이라는 반발도 나온다.

앞서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지난 24일 열린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에서 ‘국가 비만 관리 종합 대책’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오는 2022년 41.5%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만율을 2016년 34.8%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강화 및 건강한 식품 소비 유도 ▲신체활동 활성화 및 건강 친화적 환경조성 ▲고도비만자 적극 치료 및 비만관리 지원 강화 ▲대국민 인식 개선 및 과학적 기반 구축 등 4개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건강한 식품선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음주행태 개선을 위한 음주 가이드라인, 폭식 조장 미디어(TV, 인터넷방송 등) 및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먹방’이 폭식을 조장하니 이에 대해 정부가 나서 규제하겠다는 것이다.

복지부는 이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먹방 뿐 아니라 늦은 시간대 식욕을 자극하는 광고도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대책에 일부 국민들 사이에서는 “먹방을 보는 것도 이젠 죄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먹방 규제 반대 관련 청원이 100건이 넘게 게재됐다. 게시판을 보면 “먹방 규제로 국가가 개인 다이어트를 책임진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 “먹방 규제는 결국 외모지상주의만 부추길 것이다” 등의 내용이 청원이 올라와있다.

실제 한 청원자는 ‘먹방 규제 실시돼서는 안 됩니다’라는 글을 통해 “먹방을 보고서 먹고 싶은 욕구가 들어 뭔가를 먹게 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이어트를 하면서 대리만족으로 먹방을 보는 사람도 있다”면서 “사람들의 여러가지 행복을 뺏는 정책은 필요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먹방이 야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만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방면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먹방컨텐츠 등을 막을 필요성은 없다고 본다”며 “말도 안되는 정책보단 다양한 시선에서 모두가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정책을 원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반면 먹방이 과도한 폭식과 비만을 조장해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경기도 양주시에 살고 있는 최예슬(26, 여)씨는 “요즘 어린아이들에게는 유튜브나 아프리카 TV 등 개인 인터넷 방송의 영향력이 많이 센 걸로 알고 있다”며 “정말 과도한 수준의 먹방이라면 정부가 나서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경과 전문의로 일하고 있는 최완우씨는 “먹방이 어린아이들에게는 (폭식을 조장하는) 영향이 클 수 있다”며 “자극적인 방송일 경우엔 정부가 나서서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최근 한국인의 비만 인구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16년 기준 전체 인구의 5.3%인 고도비만인구가 2030년에는 9.0%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비만에 따른 한 사회·경제적 손실도  2006년 4조 8000억원에서 2015년 9조 2000억원으로 최근 10년간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남자 아동과 청소년의 비만율은 26%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25.6%보다 수치가 더 높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